기독교 윤리학 개론 요약 및 서평
- 최초 등록일
- 2021.01.11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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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 윤리학 개론 요약 및 서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기독교 윤리학에서 도덕적 규범의 네 단계
Ⅱ. 어떤 단계가 가장 중요한가?
Ⅲ. 목적론 대 의무론
본문내용
Ⅰ. 기독교 윤리학에서 도덕적 규범의 네 단계
철학적 윤리학자 헨리 데이비드 아이킨(Henry David Aiken)의 도덕적 규범의 네 단계를 규명했고 그의 제안을 기독교 윤리학자 제임스 구스타프슨(James Gustafson)이 수용했다.
이 두사람의 제안은 기독교 윤리학에서의 몇 가지 해로운 오류를 교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규칙에 대해서 말하고자 할 때 더욱 그러하다.
철학적 윤리학은 사람들이 도덕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그들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해주는 학문 영역이다.
1. 개별적인/즉각적 판단 단계의 두가지 특징
1) 도덕적 판단의 이유가 제시되지 않는다.
예) 그건 틀렸어, 정말 훌륭한 일을 했네, 그는 아주 훌륭한 사람이야
주로 행위(품행)과 사람(성품)에 대한 것이다.
2) 도덕적 판단은 한 가지 개별적 사례에만 적용
예) 눅 13:32 예수께서 헤롯을 여우라고 말씀하심. 욕심쟁이라는 뜻
이것은 불의를 행하는 모든 통치자가 아니라 헤롯만을 비판하셨다.
비판에 대해 아무런 이유도 말씀하지 않으셨다.
즉각적 판단의 단계에서의 두 가지 방식
1) 직접 물어보는 방식으로 사용가능
판단을 내릴 때 그 판단을 이끌어 낼 수 있었던 규칙과 원리 또는 기초적 신념과 같은 원천들을 발견할 수 있거나 또는 인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 왜 예수께서 헤롯을 여유라는 판단하셨는지 물어봄으로써 정의, 권력, 정부등에 관한 예수의 도덕적 신념 및 규칙의 더 깊은 구조에 대해서 뭔가를 배울 수 있다.
2) 도덕적 유비의 방식으로 사용 가능
예) 예수 시대 상황에서의 헤롯은 우리 시대 상황에서 X와 같다
예언자 나단이 밧세바와 우리아의 일로 다윗을 책망할 때 사용한 방법
가난한 사람의 양을 훔친 왕의 이야기=한 남자의 아내를 훔치고 그 남자의 목숨을 앗아간 왕에 대한 유비였다(삼하12)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