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에 겪게 되는 인터넷 중독 중 최근 인터넷 도박 중독이 문제가 되고 있다. 인터넷 도박 중독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중심
- 최초 등록일
- 2021.01.15
- 최종 저작일
- 20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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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지도방법론
주제: 청소년기에 겪게 되는 인터넷 중독 중 최근 인터넷 도박 중독이 문제가 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의 인터넷 도박 원인
1) 개인적 원인
2) 사회문화적 원인
3) 사회 제도적 원인
2. 청소년의 인터넷 도박 원인
1) 스마트폰의 사용 증가
2) 쉬운 접근성
3) 개인적 원인
3, 예방을 위한 대안
1) 사회적 관심
2) 안전장치 마련
3) 교육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터넷 도박은 온라인 도박, 원격 도박, 사이버 도박, 온라인 도박, 인터렉트브 도박 등의 용어로 혼용되어 함께 사용된다. 도박이란 요행수를 바라면서 불가능하거나 위험한 일에 손을 댄다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또한 자신에게 가치를 가지게 되는 무엇을 그보다 더 큰 가치가 있는 어떠한 것과 교환을 기대하며 운 또는 우연이 개재되어 결과가 불확실한 새 태에 대해서 내기를 거는 것이라고 김교헌은 정의하였다. 다른 정의에서는 도박은 2인 이상 당사자가 재물을 건 다음 우연에 의해서 재물의 득실을 결정하게 되는 행위로 규정했다. 결국 도박이란 운이 개재된 불확실한 사태에 대해서 금전적인 내기를 걸게 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인터넷 도박이란 도박이 확대된 개념이다. 현실공간에서 도박이 아니라 가상공간 속인 인터넷에서 도박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인터넷 도박에 대해서 현실공간 또는 오프라인에서 도박으로 간주 되는 행위가 인터넷을 이용한 인터넷 가상공간 안에서 전자화폐 또는 전자금융거래형태로 이루어지게 되는 것으로 정의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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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영오, 「인터넷 도박의 증가원인과 대처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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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민수, 「사이버 도박으로 5천만원을 잃었습니다.」, 브런치, 2019.
https://brunch.co.kr/@minusseo/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