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유튜브) 시청 후 미래 사회의 미술교육의 지향점 혹은 미술교육의 본질과 목적에 대한 나의 생각
- 최초 등록일
- 2021.01.21
- 최종 저작일
- 20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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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제: 동영상(유튜브) 시청 후 미래 사회의 미술교육의 지향점 혹은 미술교육의 본질과 목적에 대한 나의 생각을 작성.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미술 교육의 전통적인 목적과 관점
2. 미래의 미술 교육 방향성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술 교육의 본질은 무엇이며, 의무 교육 단계에 있는 학생들에게 필수 교과목으로서 미술 과목을 편성하고 교육을 실시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전인 교육(全人 敎育, Whole-rounded education)”이라는 “근대적(Modern)”인 가치관에서 출발한 미술 교육이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라 불리는 지금 이 시기에도 여전히 유효성이 있는가, 또는 미술 교육은 이제 더 이상 의무 교육 커리큘럼 중 일부로서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제공되기보다는 별도의 선택 과목 영역에 남아 학생들의 자율적 선택을 기다려야 하는가?
위와 같이 여러 가지 질문이 미술 교육에 대하여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결국 학생들에게 미술 교육을 실시해야 할 필요성 내지 미술 교육이 달성하고자 하는 가치는 무엇이며 미술 교육이 내재적으로 지니고 있는 그 본질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답변을 모색하는 것이 상기 언급된 여러 가지 회의적인 질문에 대하여 대답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한편 20세기 이후에 들어서 모더니즘 미술학자들은 미술에 대해 다소 폐쇄적인 관점을 지녔던 바, 미술 교육에 대해서도 동일한 관점을 견지하였고 미술 교육은 다른 교육에 종속되는 교육이 아니라 그 자체로 고유의 특성과 장점 및 필요성을 가지기 때문에 다른 과목과 마찬가지로, 또한 다른 과목과는 별개로 전개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그러나 이러한 미술의 고유성 내지 순수성에 입각한 미술 교육에 대한 필요성 주장이 오늘날의 사회에 있어서도 여전히 유효하고 설득력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질 것인지에 대해서는 계속적으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아래 본론에서는 과거 미술 교육이 진행되었던 전통적인 목적 및 관점에 대해서 분석해 보고, 그러한 관점의 한계점을 지적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김세희, 정보화 시대의 미술교육방향과 교사의 역할,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장연자(외),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미술교육의 방향, 미술교육연구논총 제52권,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정동철, 미술과 교육과정 실태와 운영방향 : 2002학년도 신입생 적용 전국교육대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논총 제18권 제2호,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