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만화 유통의 흐름과 전망 - 유통매체를 중심으로 (만화콘텐츠 기획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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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콘텐츠학과 전공 과목인 <만화콘텐츠 기획> 에서 작성했던 레포트입니다.한국 만화의 유통에 대해서 작성한, 특히 ‘유통 매체’를 중심으로 한국 만화 유통의 흐름과 전망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긴 레포트는 아니지만,
풍부한 참고자료를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1. 서론 : 부상하는 만화콘텐츠2. 본론
2.1. 한국만화 유통매체의 흐름
2.2. 디지털 환경에서의 다양한 매체
2.3. 다양한 디지털 매체 속 한국만화의 전망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 부상하는 만화콘텐츠미국의 만화가 스콧 맥클라우드는 그의 저서 <만화의 미래>에서 만화와 웹 화면의 무한성에 대해 ‘무한 캔버스(infinite canvas)’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그는 다가올 무한캔버스를 통해 만화의 새로운 형식이 성장해 나갈 것임을 주장했는데 요즈음 한국의 만화시장을 보면 그의 말이 실현되고 있는 듯하다. 특히 정보통신기술, 인터넷의 발달을 토대로 온라인 만화의 선두주자가 된 한국에서 ‘웹툰’의 인기는 날로 높아지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16 만화백서>에 따르면, 국내 만화산업의 2015년 매출액은 919,404백만 원으로 전년도 대비 7.6% 증가했다.
<중 략>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한국의 만화는 이제 어디로 갈 것인가? 어떤 방식으로 독자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까? 본 리포트에서는 한국 만화의 유통을 ‘이용 수단’ 내지는 ‘유통 매체’를 중심으로 전반적으로 논의해보고 그 전망을 제시해볼 것이다. 발달하고 있는 현재의 ‘웹’이라는 매체를 이용하고 있는 만화는 앞으로 어떻게 더 견고하게 발전하고, 나아가 어떤 매체로 옮겨가게 될까? 매체 변화는 곧 창작 여건과 환경 변화와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만화를 수용하는 매체변화를 살피는 작업은 만화의 현실을 가장 명확하게 진단하는 잣대가 될 수 있다. 또한 그것은 자연스럽게 만화의 미래를 살피는 토대가 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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