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유해한 것, 중독이라고 규정한 과거 신의진법이 발의된 바 있습니다. 법은 국회 통과 전이지만, 청소년들이
- 최초 등록일
- 2021.01.26
- 최종 저작일
- 20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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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복지론
주제: 게임을 유해한 것, 중독이라고 규정한 과거 신의진법이 발의된 바 있습니다. 법은 국회 통과 전이지만, 청소년들이 현재 온라인게임에 과몰입되고 중독되는 것은 현실입니다. 온라인 게임을 종류에 따라 분류하시고, 분류한 게임에 따라 유해한 것 즉 몰입과 중독이 높은 게임과 낮은 게임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분류한 대로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게임 분류
2. 중독성에 따른 게임 분류
Ⅲ. 결론
본문내용
온라인 게임은 누구나 쉽게 접근해서 이용해 볼 수 있을 정도로 우리의 일상생활에 친숙하게 노출되어있다. 하지만 이런 접근의 용이성과 더불어 게임이 높은 중독성을 보이는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며 게임중독, 과몰입으로 인한 여러 가지의 후유증에 대한 의견과 일부사람들의 범죄적 문제로 온라인게임의 심각한 사회 폭력을 유발하는 실점에 이르러 2019년 세계보건기구는 게임중독을 공식 질병으로 분류에 포함하여 엄격하고 명확한 진단 기준을 제시하기도 했다. 우리나라에서도 과거 신의진법의 발의로 논란이 분분하고 청소년들이 현재 온라인 게임에 과몰입되고 중독되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온라인 게임을 종류에 따라서 분류하고 분류한 게임에 따라 몰입과 중독이 높은 게임과 낮은 게임에 대하여 논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온라인 게임 과몰입 환자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행동억제 체계와 공존질환, 박정하외 4명, 2013
게임 중독 예측을 한 새로운 접근, 김은미, 한국언론학보, 2019
한국의 사회동향, 통계청, 2017
게임 과몰입의 전문적 접근방법론 및 대처 방안의 차이 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