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가상현실에서의 배경과 개념을 알아보고, 청소년이 가상현실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대처방안
- 최초 등록일
- 2021.01.28
- 최종 저작일
- 20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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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문화
주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가상현실에서의 배경과 개념을 알아보고, 청소년이 가상현실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대처방안을 설명해 보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상현실 개념
2. 가상현실에서 청소년 문제
1) 윤리문제
2) 정신건강 문제
3) 교육의 부작용
3. 해결방안
1) 법적 규제
2) 올바른 가상현실 교육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학기술 중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해 가상현실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유명 IT 기기 쇼에서 다양한 가상현실 기기와 콘텐츠들이 등장하였고 산업계에서는 VR을 차세대 주목할 기술로 꼽았으며 이에 대한 투자가 계속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가상현실 기술의 부상은 1960년대부터 꾸준하게 연구개발이 진행되면서 만들어진 결과이며 단순한 콘텐츠 감상을 넘어 실감형 콘텐츠로 의료, 환경, 에너지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1960년대부터 가상현실이 최근 관련된 기술의 발전에 따라서 다양한 산업에 영향을 주고 있고 시각 위주의 기술과 하드웨어 중심에서 변화하여 후각과 촉각, 미각 등의 오감이 전부 포함되는 실감형 혼합현실 기술로 발전 중이다.
가상현실 세계 시장은 2015년 45억 달러에서 67%의 연평균성장률을 보이며 2020년에는 1,052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처럼 최근 과학기술이 발달하면서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복잡하고 광범위해지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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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일, 「2016 기술영향평가 보고서, 미래창조과학부」, 2017.02
남현우, 「가상현실·증강현실 게임 기술 발전 동향」,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2016.09.10.
윤찬영, 「"가상현실로 청소년 마음고통 덜어줍니다"」, 오마이뉴스, 2016.12.22.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2724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