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와 문학 A+] 하이너 뮐러의 '황폐한 물가 메데아자료 아르고호 사람들이 있는 풍경' 분석
- 최초 등록일
- 2021.02.06
- 최종 저작일
- 20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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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화와 문학 A+] 하이너 뮐러의 '황폐한 물가 메데아자료 아르고호 사람들이 있는 풍경'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작가 소개
Ⅱ. 작품 분석
1. 작품의 구성
2. 인물 소개
3. 테제
4. 각 장면 분석
Ⅲ. 뮐러의 '정전 다시읽기': 담론적 극작의 해체
1. 탈정전화와 패러디
2. 담론적 극작의 해체
Ⅳ. 경악의 이론과 개념
1. 칼 하인츠 보러의 "경악의 미학"
2. 발터 벤야민의 충격-개념
3. 하이너 뮐러의 "경악을 통한 교육"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작가 소개
하이너 뮐러는 독일에서 브레이트 이후 최고의 극작가라는 찬사 를 듣고 있는 극작가이다. 주로 동독에서 활동을 했던 그의 작품은 냉전 중에는 많이 소개되어지지 못했다. 물론 국내에서도 그의 작품은 거의 소개된 바가 없다. 하이너 뮐러는 동독의 시작부터 끝까지 지켜 본 작가 이다. 그는 어린 시절 나치에 의해 전쟁에 참전하기도 했고, 미군의 포로가 되기도 했다. 그런 경험 때문에 그는 파시즘에 대한 혐오 속에서 사회주의를 완성하고자 동독에 남기를 선택했다. 초기의 뮐러는 '사회주의' 동독의 미래에 대한 낙관적 믿음이 있었고, 이런 혁명에 동참하고자 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그의 눈으로 본 동독 사회는 그가 바라던 이상적인 사회주의와는 거리가 멀었다. 프롤레타리아의 해방을 추구하는 사회주의 사회에서 벌어지는 관료적 압제들과 사실상의 사실상의 억압과 차별은 그에게 큰 충격을 주었고, 그의 문학이 점차로 변모하게 되는 원인이 되었다. 그래서 그의 작품들은 현실 사회주의 체제에 대한 회의와 비판을 담고 있다. 그래서 뮐러의 작품들은 초기에는 인정을 받았지만, 60년대부터 80년대까지 동독 사회에서 큰 비난과 억압 을 감수해야만 했고. 그의 작품들은 상연 금지 처분을 받기도 했다.
Ⅱ. 작품 분석
1. 작품의 구성
독립된 세 개의 장면이 마치 삼부작처럼 짜여져 있으며 상황이 진행되어가면서 단계적으로 장면의 제목이 축소되고 있다. 먼저 첫 번째 장면은 이 작품 전체의 긴 제목을 그대로 지니고 있다. 이 장면은 완성시점보다 30여년이나 앞서 집필되었다고 한다. 두 번째 장면은 <황폐한물가>가 줄어들어 <아르고호영웅들과 메데아신화>를 묘사하고 있다. 하이네 뮐러는 이 장면을 15년 전에 집필했다. 마지막장면은 <아르고호 영웅들이 있는 풍경>만이 남아 메데아 신화에 대해 묘사하고 있다. 뮐러는 이 장면으 최근에 썼다. 뮐러는 장고의 시간을 들여 작품이 완성했던 것이다. 또 작품의 중반부만 희곡의 형식으로 되어있다는 점도 작품 구성의 특징적인 부분이다.
참고 자료
하이너 뮐러, 이창복 역, 『하이너 뮐러 문학선집-햄릿기계 외』,한마당출판사, 1998
하이네 뮐러의 작품 해석 시도 '황폐한 물가 메데아 자료 아르고호 사람들이 있는 풍경'을 중심으로, 이창복
메데아 신화의 소재와 모티브 역사, 김맹하
경악의 미학-하이너뮐러의 『살육전』과 『게르마니아 베를린에서의 죽음』을 중심으로, 김맹하
현대 연극에 나타난 탈정전화 전략으로서의 패러디-하이너 뮐러를 중심으로-, 김형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