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교도 교회론 (교회정치) 장로, 대회, 노회
- 최초 등록일
- 2021.04.13
- 최종 저작일
- 20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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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교도 교회론 (교회정치) 장로, 대회, 노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배경
II. 장로교회 사상
1.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30, 31장)이 채택하는 교회 정치제도
2. 장로교회의 “열쇠”
3. 으뜸교회와 파생교회: 상승정치체계와 하강정치체계
4. 하나의 가시적 보편교회
5. 시노드 (synod) 대회
III. 회중교회 사상
1. 열쇠 문제의 핵심
2. 존 코튼의 천국의 열쇠 의 핵심 요약
3. 교회의 본질 가시적 보편교회인가?
4. 천국열쇠는 누가 쥐고 있는가? 교회의 권세에 대한 존 오웬의 견해
본문내용
I. 배경
1) 국교회: 감독주의적 정치체제 교리적으로 개혁파적 성향
2) 장로교회: 다수의 청교도들이 지지한 정치체제 스코틀랜드와 별개로 발전
3) 회중교회: 개혁파 신학, 수적으로 소수였으나 공화정 이후 개혁의 주도권을 가짐
II. 장로교회 사상
1.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30, 31장)이 채택하는 교회 정치제도
“주 예수님은 교회의 왕과 머리로서 교회 정치를 국가 통치자가 아니라 교회 직원의 손에 맡기셨다. 이 직원에게 천국의 열쇠가 맡겨졌고 이들은 말씀과 권징을 사용해서 회개하지 않는 자들에게는 천국 문을 닫고 복음사역을 통해 필요하면 권징의 해제를 통해 회개하는 죄인들에게 천국 문을 연다. 교회의 더 나은 정치와 더 깊은 교회를 위해 흔히 시노드(Synods)나 회의체(councils) (31.1)로 불리는 모임이 있어야 한다. 이런 모임의 결정들은 하나님의 말씀과 일치되면 존중과 복종의 자세로 받아들여져야 하는데 그것은 그 결정들이 말씀과 일치되기 때문일 뿐만 아니라 그 결정들을 하나님이 자신의 말씀 속에 정하신 규례로 만드는 권세 때문이다”
1) 시노드에 이 권세가 주어지게 된 구체적인 과정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었으나 시노드에 권세가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모두가 동의
2) 천국의 열쇠에 대한 논의가 핵심이며 회중교회와의 근본적인 차이를 노정
3) A Vindication of the Presbyteriall-Government, and Ministery(1649)에서 증명하고자 하는 원리:
- 성경은 다양한 회중들로 구성된 교회를 제시
- 대회는 교회적 권세를 가지고 있음
- 개별 회중은 대회에 복종하고 아울러 대회에 호소할 수 있다는 것
2. 장로교회의 “열쇠”
1) 천국 열쇠는 먼저 베드로에게 주어졌다 그렇다면 이 베드로는 누구인가? 회중인가? 직분 자들인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