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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원주의 사회 속에서의 기독교 교육 소논문

dmscksang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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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5.13
최종 저작일
20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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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원주의 사회 속에서의 기독교 교육 소논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A. 기독교 고등교육의 목표
1. 기독교 고등교육의 목적과 사명
2. 신앙과 학문이 통합된 모델
B. 기독교 교육이 필요한 현 시대
1. 교육을 해야하는 세계
2. 기독교 학문의 접근 방법
3.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기독교 학문
C. 개혁주의적 관점에서의 기독교 교육
1. 개혁주의적 관점
2. 미래의 기독교 교육의 과제와 전망
3. 샬롬을 위한 교육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인은 학부 때 존경하는 ooo 교수로부터 『철학원강』이라는 수업을 듣게 되었을 때 소개받았던 니콜라스 월터스토프의 책을 읽게 되었고, 그 중에서도 이 시대에 필요한 기독교 교육은 어떠해야 하는지 궁금증을 갖게 되었다. 월터스토프는 모더니즘 시대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으로 넘어가는 과도기 시대를 살았던 기독교 철학자로써 다원주의 사회 속에서 앞으로 미래의 기독교 교육은 어떠한 방향으로 흘러가야 할지 모색하기 위해 글을 썼던 자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포스트 모더니즘은 왜 생겨나게 된 것일까? 먼저 도덕성 퇴보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도덕성의 퇴보와 관련해서 미국의 교육학자 리코나는 찰스 다윈에 의해 비롯되었다고 보았다. 왜냐하면 다윈주의는 인간의 근원을 물질로 귀결시키기 때문에 인격이나 도덕성에 가치를 두지 않도록 만들었다. 그래서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피조된 존재라는 것을 부인하고 자연에서 진화된 존재로 보게 한 것이다. 이러한 다윈주의는 다원주의와 상대주의로 이어지게 된다. 또한 리코나는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원리에서 도덕성 퇴보가 되었다고 보았는데, 물리적 세계에서 적용되는 상대성 원리가 너무나 유명해지면서 사람들이 이 법칙을 물리적 세계에서만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도덕적 행위에도 적용시키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이러한 원리를 가지고 도덕적 행위를 평가하게 되었을 때 주관주의가 발달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 속에 포스트 모더니즘은 강력한 시대사조가 되었고, 절대적 가치가 없기 때문에 모든 견해를 수용해야한다는 것이 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 이 시대도 역시 절대적 가치와 절대적 진리는 없다고 말하며 다양성을 인정하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이다. 한국교회 역시 이러한 시대사조의 영향을 받고 있다. 교회에서 사역을 하는 사람이라면 이러한 포스트 모더니즘의 영향을 더 실감나게 체험할 수가 있다.

참고 자료

토마스 리코나, 「인격교육론」, 박장호 역, (백의, 1998)
박윤근, “인성교육의 이해와 실제” 「교육연구」, (교육연구사, 2000)
니콜라스 월터스토프, 「샬롬을 위한 교육」, 신영순, 이민경, 이현민 역 (SFC, 2014)
허버트 번, 「기독교 교육학 총론」, 신현광 역, (민영사, 1988),
정정숙, 「기독교 교육학」, (베다니,1997)
폴 비에스, 「기독교 교육과 예배」, 김소영 역,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출판국, 1978)
오인탁 공저 「기독교 교육사」, (한국 기독교 교육학회,2008)
자크 엘룰, 「기술의 역사」, 박광덕 역, (한울, 1996)
W. Warren Wager, 「World View: A Study of Comparative History」, (The Dryden Press, 1977)
존 스토트, 「시대를 사는 그리스도인」, 한화룡, 정옥배 역, (IVP, 2016)
호레이스 부쉬넬, 「기독교적 양육」, 김도일 역,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잭 스노우맨, 로버트 비엘러, 「교육심리학 : 수업을 위한 심리학적 원리와 적용」, 강영하 역, (아카데미 프레스, 2004)
권택조, 「교사론: 가슴이 열리면 하늘이 열린다」, (생명의 말씀사, 2000)
이정석, 「신칼빈주의 운동이 사회에 미친 영향」, (총신대보, 2001.11.8.)
양승훈 「기독교적 세계관」, (도서출판 CUP, 1999)
양승훈, 「기독교 세계관의 이해와 적용」, (기독교 대학 설립동역회 출판부,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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