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청소년 도박 실태와 중독 증상, 치료와 예방책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 최초 등록일
- 2021.07.06
- 최종 저작일
- 20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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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도박 실태와 중독 증상, 치료와 예방책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도박의 실태
2. 청소년 도박 중독 증상
3. 청소년 도박 치료와 예방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사회는 산업과 경제가 발전하는 과정 속에서 사회 경제적인 여건이나 교육환경, 가치관 등의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였다. 핵가족 제도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아이들은 가족의 손길에서 멀어지게 되었고, 어린 청소년들까지도 대부분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게 되면서 인터넷 게임 중독이나 스마트폰 중독이 증가하고 있으며, 사행성 도박과 같은 심각한 사회문제로까지 확장되어 가고 있다. 어린 청소년들은 게임과 도박을 구분하기 힘들지만 게임 속의 캐릭터를 강화시키기 위해 돈을 지불하거나 성공 확률이 낮은 일에 베팅을 하게 되는 등의 도박적 성격이 강한 위험한 게임에 익숙해져 가는 것이다. 그저 즐겁게 놀기 위한 목적으로 오락을 즐기는 정도의 게임과 달리 도박은 불확실한 가능성에 대해 돈이나 가치 있는 소유물을 걸어야 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자기 절제가 약한 청소년들에게는 더욱 위험한 일이 될 수도 있다. 그리고 청소년들은 또래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학업이나 진로, 대인관계를 통해 스트레스를 받아 심리적,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서 도박에 더 빠지기 쉬운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청소년 도박 실태와 중독 증상, 치료와 예방책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청소년 도박의 실태
도박은 인간 내면에 잠재되어 있었던 자극추구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기능을 하고, 이겼을 때 그에 대한 보상이 즉각적으로 이루어지는 특성으로 일반적인 게임이나 놀이보다 중독성이 강하다. 특히 청소년 도박의 경우는 동기적인 측면에서 성인과 많이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2018년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에서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전국 단위의 실태조사를 했는데, 일시적인 재미로 도박을 한다는 이유가 전체 응답자의 38.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호기심이 20.4%, 스릴과 흥분이 11.8%, 돈을 얻기 위한 목적이 11.4%로 나타났다.
참고 자료
강석봉, 장정임(2016). 청소년 도박중독 판별요인 분석: 비합리적 도박신념, 충동성, 스마트폰 중독을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
나지훈(2020). 청소년의 충동성과 감각추구성향이 도박행동에 미치는 영향:비합리적 도박신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슬행(2019). 청소년의 도박접근성이 도박행동에 미치는 영향:비합리적 도박신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통계청, 청소년 도박 kostat.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