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일본의 유교사상
- 최초 등록일
- 2021.07.08
- 최종 저작일
- 20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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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동양문화사
주제: 중국과 일본의 유교사상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중국 유교 사상
2. 일본의 유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교는 현재의 대한민국 사회에서도, 다양한 사회적 문화적 이슈들을 다룰 때, 영향력이 있는 사상으로 등장하기도 한다. 본래 중국에서 출발한 사상이었음에도 오히려 대한민국이라는 국가에서 이러한 유교 정신이 강하게 나타나는 것은 신기한 현상이기도 하다. 본론에서는 중국 유교의 발생과 발전의 과정을 살펴보고, 일본 유교의 특징과 비교해볼 것이다.
Ⅱ. 본론
1) 중국 유교 사상
(1) 유교의 발생
유교 사상은 중국의 공자로 대표되는 유가의 가르침으로써 동양철학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현대사회의 한국에서는 오히려 중국보다 더욱 이 유교 사상의 가르침의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난 듯 보이기도 하다. 공자는 춘추시대 말기에 유교 사상의 전파를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유교는 과거 한나라의 국교로써 그 입지를 다지기도 했고, 청나라가 멸망하는 시기까지 지속적으로 중국 조정의 지지를 바탕으로 정치와 교육을 일치시키는 학문으로 문화와 사회를 지배했던 사상이다. 한자를 사용하는 문화권에 속한다고 여겨지는 일본과 한국을 더불어서 동남아시아의 다양한 변방 국가에서는 유교의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한편, 유교라는 말과 유학이라는 말이 서로 같은 것으로 오해되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중국에서 유교라는 말을 잘 사용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오히려 학파를 지칭하는 유가라는 말을 쓰고, 학문을 의미하고 있는 유학이라는 표현이 빈번하게 사용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코리아 익스포즈 [동아시아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을 ‘유교 때문’이라 결론짓지 말자]
제주일보 [유교 사상이란 무엇인가]
오석원 [유교와 한국유학] ‘제6장 중국 유교의 전개 과정’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수기치인]
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종교와 문화] ‘중국 유교의 이상 인간형 – 성인과 군자를 중심으로] Vol. 7, pp. 215-239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인]
자유일보 [‘중국의 위험한 꿈’에 한국이 놀아나야 하나?]
성해준. (2003). 일본 주자학의 전래와 수용. , 15(), 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