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기획 및 마케팅 기획 과제
- 최초 등록일
- 2021.07.23
- 최종 저작일
- 20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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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예산 1억원으로 문화콘텐츠와 마케팅 전체를 기획함
• 4P 및 4C에 맞추어 콘텐츠를 기획함
• 5A(고객 구매 경로) 단계에 맞추어, 시뮬레이션을 적어보고 대응 방안을 마련함
• 고전소설 <전우치전>을 애니메이션화하여 문화콘텐츠 제작 및 상영, 홍보까지의 전체를 기획함
• 제시할 상황에 맞추어 기획에 필요한 요인들을 제시함
• 1억원의 전체 예산 기획과 예상 수익까지 분석함
목차
1. 상황 설정
2. 개요
3. 기획 의도
4. 애니메이션 영화 내용
1) 스토리라인 및 구성요소
2) 캐릭터 소개
5. 홍보마케팅 계획
1) 타겟 선정
2) 주요 마케팅 방법
3) 예산 계획
6. 예상 수익 분석
7. 추진일정표
8. 5A 단계에 맞추어 시뮬레이션
1) 인지
2) 호감
3) 질문
4) 행동
5) 옹호
본문내용
0. 상황 설정
● 장편 애니메이션 기획
- 애니메이션 제작사에서 한국 고전소설의 애니메이션 콘텐츠화 기획을 맡음
- 한국 고전소설의 재창작 및 대중화 목표
● 예산 : 1억원
- 각본, 연출, 작화, 편집, 음향 등 전체 제작 비용, 대관료(상영관 임대료), 온-오프라인 홍보 등 전체 마케팅 비용 포함
● 온, 오프라인 모두 포함하여 홍보
● 2022년 5월 런칭 계획
1. 개요
● 애니메이션 제목 : < 등장! 전우치 >
● 예산 : 1억원
● 상영관 장소 : 코엑스 서울 단일관
- 극장 배급라인 포기 (“영화”가 아닌 “가족 오락”)
- 코엑스 : “가족 오락” 이벤트 장으로서 적합한 복합 쇼핑몰 (식당, 백화점, 교통 등 편리)
- 여타 이벤트와 공동 상승작용 기대
- 장기적 상영이 보장
- 경쟁상대가 아닌 다른 영화의 영향이 배제
● 대관료 : 3,800만원 (4일)
● 수용 인원 : 4,000명
● 상영 일시 : 2022.05.04 ~ 2022.05.07 (4일, 1일 3회 상영)
- 어린이날 중심으로 상영하여 ‘어린이날 행사’임을 강조
● 장르 : 고전문학 소재의 극장용 애니메이션
● 티켓 가격 : 가족 할인권
- “가족 오락”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기존 극장 입장료에 “가족권” 도입 (할인 + 선물 증정)
- 정상 가격 : 성인 1인 8,000원 / 7세 이하 어린이 7,000원
- 3인 가족 기준 할인 가격 : 21,000원 (인당 7,000원)
● 주최 : JM Company, 주관/후원 : 미정
2. 기획 의도
우리나라의 고전소설이라는 원천 소스를 활용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창출함으로써 한국의 전통문화를 소개하고, 대중화시킨다. 수용자들에게 가치 있는 것으로 인식되지 못한 채 외면되고 있는 고전문학을 애니메이션이라는 장르로 재생산시키는 문화산업을 통해 고전문학 작품을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
<중 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