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음악-음악적 개념의 하위 구성요인 1. 음악적 개념 구성요소 7가지 서술 2. 사례와 아동음악에 대한 견해
- 최초 등록일
- 2021.09.19
- 최종 저작일
- 2021.05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음악개념이란 유아가 음악에 대한 여러 가지 경험과 음악을 식별하고, 상관관계를 알고, 분류하고, 일반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유아가 어떤 사물이나 대상을 통해 경험한 뒤에 머릿속에 남은 것에 대한 주관적 사고나 아이디로 저절로 얻어지는 것이 아닌, 지각이나 경험 후 분석 평가해 사물의 대상을 갖고 그 공통적 속성이나 특성에 대한 한 범주를 묶어 추리하는 과정을 거치며 생기는 것이다. 유아들은 유아 자신의 다양한 경험을 통한 결과로써 이해하고 사고해 나가며 확장과 재구성을 통해 폭 넓게 음악적 개념을 구성해 나간다. 본 연구에서는 음악개념을 음높이, 셈여림, 음색, 리듬, 표현법, 가락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II. 본론
음에 관한 개념의 발달을 살펴보면 유아는 가장 초기부터 확실히 음에 대한개념을 발달시켜 나간다. 즉, 매우 어린 나이의 유아들도 음의 강약과 높낮이에 다르게 반응하고, 음색이 다른 리듬악기를 변별할 수 있게 되어 음의 기본적인 개념인 음의 강약, 높이, 음색에 관한 개념을 형성하여 발달시켜 나간다. 어떤 음은 다른 음에 비해서 크거나 작다는 것을 알게 되며 어떤 음은 다른 음에 비해서 길거나 짧다는 것을 알게 된다. 또한 어떤 음은 다른 음에 비해 높거나 낮다는 것을 알게 되며 음은 음색, 즉 음의 질이 달라서 악기소리인지 목소리인지를 알 수 있다는 것을 개념화하여 각각의 음은 다른 음과 서로 다른 음질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전인옥, 이숙희, 2005).리듬은 일정한 시간 내의 규칙적인 시간의 분할을 뜻하는 것으로 시간적 개념을 일깨워줌으로써 음악적 의미를 창출해 내는 것이다. 리듬의 세부요소로는 기본 박-규칙적인 박(일정박), 강박-약박, 2박-3박 등의 박자, 가락의 리듬, 길고 짧은 음-리듬패턴 등이 있다.
Mursell(1992)은 성장의 과정에는 독특한 리듬이 있으며 그 리듬에 따라 음악교육이 진행되며 음악은 언어가 없는 시이고 음과 리듬의 패턴에 의해서 인간의 감정을 표현하고 전달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참고 자료
전인옥, 이숙희 (2005). 유아 음악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Musell, J. L. (1992). 음악적 성장을 위한 교육(한국음악교재연구회역). Growth
process in education.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이효숙 (2001). 유아음악극 활동의 교육적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Zimmerman, M. P (1971). Musical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ashington,
DC: MENC.
Scott-Kassner, C. (1992). Research on music in early childhood. In Handbook
of Research on Music Teaching and Learning. (R. Colwell
Ed.,). New York: Schirmer Books, 633-6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