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강독2_교안(9에서15주차)
- 최초 등록일
- 2021.12.06
- 최종 저작일
- 20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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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고전강독2_교안(9에서15주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9주차_법가1_실리를 추구하는 법가
1. 법가의 성공요소
2. 인간의 본성
3. 법가의 발전적 역사관
Ⅱ. 10주차_법가2_군주가 장악해야 할 양면삼도
1. 이병
2. 삼도
Ⅲ. 11주차_법가3_현실적인 정치를 제안한다
1. 법가의 법이 가지는 근본적인 문제
2. 한비자 법치의 3원칙
Ⅳ. 12주차 양명학_첫번째_용장대오와 강학
1. 전습록:양면학의 중심 사상을 수록한 책
2. 대나무 격물 : 배움과 좌절의 시간들(물을 격한다.)
3. 용장오도(용장이라는 지역, 용장은 왕양명이 귀양을 간 곳, 오도는 크게 깨우치는 것)
4. 강학(용장오도 이후부터 가르침)
Ⅴ. 13주차_양명학2_심즉리, 격물, 치양지
1. 심즉리(내 마음이 곧 천리)
2. 격물(사물에 있는 이치(천리)를 강구하는 것, 물을 격하는 것)
Ⅵ. 14주차_양명학4_지행합일과 사상마련, 그리고 만물일체
1. 지행합일
2. 만물일체
Ⅶ. 15주차_양명학4_줄탁동식
1. 줄탁동시
본문내용
1. 법가의 성공요소
① 법가는 어떻게 성공했나?
- 법가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일부 국가가 패권을 쥐도록 도와줬다는 것에 있음
➔ 앞에서 살펴본 유가, 묵가, 도가는 너무 이상적인 사상이었지만 국가를 통일하는 것에는 도움을 주지 못했다.
예) 관중은 제나라 환공을 보좌했다.
상앙의 변법을 통해 진나라는 공국에서 왕국이 됐다.
한비의 이론을 바탕으로 진나라는 다시 왕국에서 제국이 됐다.
- 일곱 나라(전국칠옹)로 갈라져 서로 싸우던 상황을 진나라가 통일하고 전국시대를 마감한 것은 법가의 이론에 힘입은 바가 큼.
- 백가쟁명이 끝나면서 법가 사상이 진나라 제국의 국가 이데올로기가 됐으니 법가가 가장 성공한 것 아닌가?
➔ 법가가 모든 면에서 다른 학파보다 뛰어나다는 것은 아님
➔ 하지만 법가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당시의 현실적 모순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것에 비교적 과학적인 인식을 가졌다는 것에 있음
② 법가의 방식이 왜 가장 유용했나?
- 법가의 학설이 지니고 있는 실리성 때문이다.
➔ 법가는 중국 고대의 학파 가운데 가장 현실적이고 실천성이 강한 이론을 냈음
2. 인간의 본성
① 인간은 이기적 동물이다.
- 인간은 이기적 동물이라고 본 것과 인간의 본성에 대한 한비자의 생각은 순자와 관련
➔ 왜? 한비자는 순자의 제자
➔ 순자는 성악설(인간의 욕망에 대해서 살 펴본 것)을 주장,
즉, 순자는 전국시대의 혼란상의 원인을 인간의 욕망이라고 규정한 것을 의미
순자 성악편 ”인간의 본성은 악하다. 인간이 선한 것은 위다.”
- 이러한 성악설을 흡수하여 한비자는 스승의 성악설에 대하여 인간의 본성은 이기적이라고 결론을 지음.
- 인간이 이익을 추구하는 인간의 마음(본성)을 인정하는 바탕 위에서 이론을 쳐는 것이 법가의 입장.
② 한비자는 인간이 이기적인 것을 다양한 관계에 비유
- 부모와 자식 간의 관계
➔ 아들이 태어나면 부모는 서로 반가워하고 딸이 태어나면 죽일지도 모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