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학교 메카트로닉스 음료수 자판기 과제
- 최초 등록일
- 2021.12.06
- 최종 저작일
- 20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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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대학교 메카트로닉스 음료수 자판기 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statechart diagram의 주요요소와 활용법
1) statechart diagram이란?
2) statechart의 주요요소
3) statechart의 활용법
Ⅱ. state machine design pattern의 특징
Ⅲ. producer/consumer design pattern의 특징
Ⅳ. 상태 머신, 생산자/소비자 설계패턴을 활용한 “콜라 자판기”
1) 상태 머신 설계패턴을 활용한 “콜라 자판기” 코드의 실행과정
2) 생산자/소비자 설계패턴을 활용한 “콜라 자판기” 코드
Ⅴ. 생산자/소비자 설계패턴을 활용한 자판기 code의 확장
VI. Reference
본문내용
1. statechart diagram의 주요요소와 활용법을 요약하시오.
1) statechart diagram이란?
- 시스템에 일어나는 변화 표현 → 사건이나 시간에 따라 시스템 내의 객체들의 상태를 바꿈.
ㆍ시스템의 변화를 잡아냄
ㆍ객체의 상태 전이와 상태 전이의 시작점과 종료점 표시
ㆍ“단일 객체”의 상태
<중 략>
2. state machine design pattern의 주요 nodes 및 특징에 대해 요약 및 정리하시오.
랩뷰에 기본 탑재된 state machine design pattern의 기본 형태를 보며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ex) Standard State Machine>
위의 ‘Standard State Machine’의 구조에서 발생하는 메커니즘을 순서에 따라 설명하겠습니다.
1) while 루프에 타입 정의된 ‘Enum’의 초깃값인 ‘initialize’가 들어간다.
2) 통과된 ‘Enum’의 초깃값에 따라 case 구조 내에서 ‘initialize’가 실행된다.
3) ‘initialize’에 의해 다음 상태인 ‘stop’이 shift register를 따라 전달된다.
4) 전달된 ‘stop’과 정지 조건의 ‘stop’이 일치하기 때문에 while 루프가 정지된다.
위의 과정과 같이 state machine design pattern에는 while 루프, shift register, case 구조가 사용된다. 또한, 타입 정의된 ‘Enum’이 많이 쓰인다.
타입 정의를 하지 않고 ‘Enum’이 쓰이게 되면, case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그에 대해 쓰여야 하는 ‘Enum’이 많아진다. 이 경우에, 기존에 ‘Enum’에 수정이 필요한 경우 일일이 제거하고 다시 삽입하는 과정을 겪어야 한다. 하지만, 타입 정의를 하게 되면 그럴 필요 없이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되기 때문에 귀찮은 과정을 줄이고 효율적인 코딩을 할 수 있게 된다.
참고 자료
‘[LabVIEW] 랩뷰 디자인 패턴 1 – 상태머신’ https://guslabview.tistory.com/194?category=516791
검색어 : ‘생산자 소비자 설계패턴’ - https://www.youtube.com/watch?v=kav-1J0HNYA&t=541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