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웃는 남자를 통해 본 빅토르 위고의 낭만주의
- 최초 등록일
- 2021.12.29
- 최종 저작일
- 20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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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웃는 남자> 줄거리
2. <웃는 남자> 속 기형과 정상의 대립
3. <웃는 남자>와 빅토르 위고의 낭만주의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프랑스를 대표하는 문학 작가이자 낭만주의의 시작을 알린 18세기 프랑스의 문학가 빅토르 위고는 뮤지컬 <레 미제라블>, <노트르담 드 파리>, <웃는 남자> 등으로 우리에게는 이미 친숙한 인물이다. 빅토르 위고가 등장하기 전 당대 문학은 고전주의의 영향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빅토르 위고는 “희곡 <에르나니>를 발표하면서 낭만주의와 고전주의 간의 문학 논쟁인 에르나니 논쟁을 일으켰다. 이 논쟁을 승리로 이끈 위고는 프랑스 문단을 낭만주의로 물들였으며 이후 발표한 소설 <노트르담 드 파리>를 통해 소설가로서 명성을 알리게 되었다.” 고전주의 문학에서는 이성과 합리를 중시하였으며 균형과 절제를 절대적인 미학의 기준으로 삼았다. 이와 달리 빅토르 위고는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묘사하는데 집중하였다. “숭고의 반대 항으로서의 괴물성은 위고의 낭만주의적 성격을 이중적으로 드러내준다.” 빅토르 위고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괴물성 또는 기형성의 특징이 반영된 대표적인 인물로는 <노트르담 드 파리>의 콰지모도와 <웃는 남자>의 그윈플레인이 있다. 두 인물은 극단적으로 기형적인 용모를 가지고 있으나, 그들과 짝을 지어 등장하는 인물들은 아름다움을 대변하며 완벽한 대비를 이루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기형과 정상의 대립으로 특징지어지는 빅토르 위고의 작품 중 <웃는 남자>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에서는 해당 작품의 줄거리를 간단히 살펴보고 작품에서 나타나는 기형과 정상의 대립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를 통해 빅토르 위고가 전하고자 한 메시지는 무엇이며, 그것이 낭만주의와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웃는 남자> 줄거리
빅토르 위고는 자신의 소설 <웃는 남자>에 대해 이보다 더 완벽한 소설은 없다고 평가할 만큼 해당 작품에 대한 애정을 보였다. <웃는 남자> 속 대표적인 등장인물은 그윈플레인과 우르수스, 데아이다. 어린 시절 인신매매단에게 납치되어 입이 찢긴 그윈플레인은 추운 겨울 설원에 버려진다.
참고 자료
권성준 기자. 낭만주의의 상징, 프랑스의 대문호 빅토르 위고. 문화뉴스, 2020년 10월 28일자.
이충훈(2013). 낭만주의 변신론: 『레 미제라블』의 숭고와 그로테스트, 문학과영상 제14권제3호, pp. 585-614
채효원 기자. 인신매매단에 납치된 소년...비극적 결말이 만족스러웠던 까닭. 오마이뉴스, 2018년 9월 13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