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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의 정의, 미래 그리고 사회에 미치는 영향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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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2.11
최종 저작일
20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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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메타버스의 정의, 미래 그리고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메타버스의 등장 배경과 정의, 특징
Ⅲ. 메타버스의 4가지 유형
Ⅳ. 메타버스의 핵심 기술
Ⅴ. 메타버스 사례
Ⅵ. 전망
Ⅶ. 결론 - 나의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코로나 19가 장기화되면서 비대면 서비스의 수요가 높아졌다. 줌(Zoom)이나 구글 미팅과 같은 원격 회의 플랫폼으로 회의와 수업을 하거나, 재택근무를 하고, 기업들에서는 홍보, 영업 등을 비대면 서비스를 통해 진행하고 있다. 이와 같이, 비대면 서비스 이용도와 의존도가 늘어났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면서 온라인에서 만나는 이 생활에 익숙해지고 있다. 비대면 서비스의 대표적인 하나로 ‘메타버스’가 있다. 메타버스는 온라인에서 사람들이 모일 수 있게 하고, 활동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이전에는 오프라인에서 입학식, 팬미팅과 콘서트, 전시회, 교육, 수학여행 등을 진행했다면, 이제는 메타버스 안에서 이를 가능하게 한다. 나 역시도 메타버스를 통해 비대면 채용설명회를 진행한다는 공지와 ‘익스피리언스존’을 통한 마케팅 등을 최근에 다수 접한 적이 있다. 이번 기회에 메타버스의 정의, 특징, 유형, 기술, 사례 등을 조사해보고 메타버스 미래 전망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Ⅱ. 메타버스의 등장배경과 정의, 특징
메타버스(Metaverse)란, ‘초월 또는 그 이상’을 뜻하는 그리스어 ‘메타(Meta)’와 ‘세상 또는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합한 합성어로 SF소설가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의 1992년작 소설 ‘Snow Crash’에서 ‘아바타’가 활동하는 인터넷 기반 가상세계를 표현하는 말로써 처음 사용되었다. 이 소설은 극소수만이 메타버스에 접속할 수 있었고, 사람들이 가상공간에 들어가기 위해 가상의 신체 아바타를 빌려 활동한다는 내용이다. 30년이 지난 지금 소설의 내용이 현실이 되어가고 있다. 메타버스의 개념과 기술은 갑자기 등장한 것이 아니다. 영화 ‘매트릭스’, ‘아바타’, ‘레디플레이어 원’ 등에서도 현실과 가상을 넘나드는 것을 볼 수 있다. 꽤 오랜 시간 동안 꾸준히 메타버스와 관련된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었고, 산업 적용 예시들이 존재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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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형욱(퓨처디자이너스) (2021.09) “블록체인 기반의 메타버스 가상경제”. 철학과 현실 통권 제 130호. P.117-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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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나 기자. (2021.08.17) “[메타버스 하나] 메타버스에서 촉각, 후각, 미각도 경험한다고?…’리얼 메타버스’에서는 가능해져”. Ai타임스 http://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40076
서믿음 기자. (2021.09.10) “이제 메타버스는 일하는 공간…메타버스에서 돈 번다”. IT Chosun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9/09/202109090197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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