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김상균의 '메타버스'를 읽고, '메타버스에 대한 짧은 정리'
- 최초 등록일
- 2022.02.14
- 최종 저작일
- 20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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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후감]김상균의 '메타버스'를 읽고, '메타버스에 대한 짧은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메타버스’의 배경
2. ‘메타버스’의 4단계
3. ‘메타버스’의 개척 방향
4. ‘메타버스’의 문제점
5. ‘메타버스’의 나의 고찰
6. ‘메타버스’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 ‘메타버스’의 배경
‘호모 사피언스’ 인간은 집단을 이루고 도구를 만들며 생각과 사고를 전달했다. 그렇게 지구의 우세한 종으로 성장한 인간은 ‘호모 파베르’가 되어 상상의 결과를 눈에 보이는 도구로 만들었다. 냉장고, 텔레비전, 인터넷, 컴퓨터... 하지만 이제 그 모든 기능을 뛰어넘는 ‘스마트폰’ 시대가 초래했다.
‘스마트폰’을 손에 쥔 인간은 ‘게임’과 ‘SNS’에 빠졌다. ‘호모 루텐스’의 등장이 시작되었다. 인간의 모든 활동엔 즐거움이 깔려있고, 놀이와 즐거움을 위해 규칙과 약속을 만들었다.
인류는 더 나아간 ‘메타버스’(metaverse=가상의 meta + 세계·우주의 universe) 의 ‘호모 데우스’, 즉 신(god) 이 되었다. 자신의 세계관을 끊임없이 펼치며 죽음, 가난, 질병, 비만도 없는 영원의 삶을 그린다.
■ ‘메타버스’의 4단계
현실과 판타지가 섞인 증강세계, 현실의 모습을 디지털에 기록하는 라이프로깅, 현실을 디지털에 복제해 새 비즈니스가 쏟아지는 거울세계, 마지막은 가장 거대해질 가상의 세계로 4단계로 ‘메타버스’를 정리한다.
1. 증강현실
=현실+판타지+편의
한때 속초를 들썩이게 했던 ‘포켓몬고’의 게임을 기억할 것이다. 현실에서 게임을 찾아 이동하는 방법이었다.
참고 자료
플랜비디자인 2021년 作 ‘메타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