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딕트 앤더슨의 <상상의 공동체> 제 11장 요약 및 분석 발표 자료
- 최초 등록일
- 2022.02.17
- 최종 저작일
-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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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저자 베네딕트 앤더슨의 <상상의 공동체 (민족주의의 기원과 전파에 대한 성찰)> 제 11장에 대한 요약 발표자료
목차
1. 구 공간과 신 공간
2. 신시대와 구시대
3. 형제살해의 확신
4. 민족의 전기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16세기 유럽인들은 자신들이 기원한 곳의 ‘구’지명을 ‘신’변형으로 멀리 떨어진 곳에 이름을 붙이는 이상한 습관을 갖기 시작함
▪ 동남아시아에서 상당히 오래된 도시가 새로움이라는 용어 포함하였으나 사라진 어떤 것의 ‘후계자’’계승자” 라는 의미 지님
▪ ‘신’ ‘구’는 변증법적으로 결합되어 있고 전자는 언제나 죽은 자로부터의 모호한 축복 기원함
• (16C~18C) 미국 명명법에서 ‘신’ ‘구’ 가 동질적이고 공허한 시간 안에 통시적으로 공존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이는 형제간 경쟁의 용어임
비스카야 ↔ 누에바 비스카야
뉴 런던 ↔ 런던
→ 이는 역사적으로 상당히 많은 집단의 사람들이 자신을 다른 상당히 많은 집단의 사람과 평행한 삶을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 위치에 있을 때 생김
• (1500~1800) 인쇄자본주의 통해 중개된 조선, 항해, 측시법, 지도작성법 분야에서의 기술혁신의 축적이 상상 가능케 함
참고 자료
민족주의 http://study.zum.com/book/12130
민족주의 음악가 대표작과 현대음악 http://mydaum00.tistory.com/entry/%ED%81%B4%EB%9E%98%EC%8B%9D-%EB%AF%BC%EC%A1%B1%EC%A3%BC%EC%9D%98-%EC%9D%8C%EC%95%85%EA%B0%80%EB%8C%80%ED%91%9C%EC%9E%91%EA%B3%BC-%ED%98%84%EB%8C%80-%EC%9D%8C%EC%95%85
민족, 민족적 정체성, 민족주의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57499#09T0
베네딕트 앤더슨 (1983): 상상의 공동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