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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의 개념 및 동향

*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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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2.25
최종 저작일
20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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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메타버스의 개념

2. 메타버스의 동향
1) 메타버스의 진화
2) 다양한 산업과의 협업
3) 메타버스로 인한 새로운 기회

3. 결론 : 시사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메타버스(Metaverse)는 1992년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의 소설 스노우 크래쉬에서 처음 등장한 용어로서 자신을 대리하는 아바타(Avatar)를 통해 활동하는 3차원(3D)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2000년대 초반, 구글의 3D 지도 서비스인 구글 어스(Google earth), 3D 가상세계인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 등이 등장하면서 3D 웹(Web)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사회적, 경제적 활동이 가능한 새로운 미래 공간으로서 메타버스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2006년 5월, 미국미래학협회인 ASF(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 주관으로 메타버스 로드맵 서밋(Metaverse Roadmap Summit)이 개최되었으며, 메타버스 개념과 전망에 대한 행사 토론 내용은 2007년에 메타버스 로드맵(Metaverse Roadpmap, 이하 MVR) 보고서로 발표되었다. ASF는 MVR 보고서에서 메타버스를 구현 공간과 정보 형태에 따라 4가지 형태로 구분하였다. 첫 번째 형태인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세계는 현실에 외부 환경정보를 증강하여 제공한다. 두 번째, 라이프로깅(Lifelogging) 세계는 개인·개체들의 현실 생활 정보를 기반으로 구현된다. 세 번째, 거울 세계(Mirror Worlds)는 외부 환경정보를 기반으로 현실을 모방한 가상공간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한상렬(2021), 메타버스 플랫폼 현황과 전망, 과학기술정책연구원, FUTURE HORIZONFuture Horizon: 2021 제49호, pp.19 – 24
이병권(2021), 한국콘텐츠학회한국콘텐츠학회지,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9권 제1호. 2021, PP.13-17
*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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