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와종교_창세기의 창조 이야기에 대해서 인간 중심적이다 또는 여성 차별적이다. 라는 비판이 있었다. 이런 비판의 내용을 서술하고 창조 이야기에 대한 대안적인 해석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03.26
- 최종 저작일
- 2021.12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1. 창세기의 창조 이야기에 대해서 인간 중신적이다. 또는 여성 차별적이다. 라는 비판이 있었다. 이런 비판의 내용을 서술하고 창조 이야기에 대한 대안적인 해석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2. 로마제국 치하 팔레스타인의 상황 속에서 예수의 하나님 나라 운동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를 서술하되, 그의 말씀과 활동에서 최소 두 가지 이상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3. 다윗 왕과 그 가문에 대해서 아는 대로 설명하시오.
4. 예수를 따른 여성들에 대해서 아는 대로 서술하시오.
5. 로마제국과 기독교
본문내용
창조신앙에서 창조주 하나님에 대해서는 창세기 1장과 2장에서 언급하고 있다. 즉, 기독교 신앙의 핵심적인 내용 중 하나로서 이 세상은 우연하게 형성된 것이 아니라 어떤 목적과 섭리에 의해서 지어졌다는 것을 고백하고 있다. 즉, 이 세계를 지으신 분이 우리 인간을 통해서 무언가를 이루려하신다는 것이다.
이에 미국의 과학사가 린 화이트 2세는 1967년에 발표한 그의 논문 ‘생태계위기의 역사적 뿌리’에서 현대사회의 생태계 파괴의 원인은 바로 기독교의 잘못된 자연관때문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즉, 창세기에 나오는 신의 명령이 지구에 대한 인간의 약탈과 착취를 정당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창세기 2∼3장에 따르면 인간은 땅의 지배자가 아닌 땀을 흘리면서 땅을 일궈야 하는 농부로서 무엇보다도 인간인 아담(흙, 아다마) 자신이 흙과 분리할 수 없는 관계에 있으며, 이에 땅에 대한 인간의 지배보다는 돌봄의 의미가 강조되고 있다고 대안적 해석을 하고 있다. 결국, 갈릴레이의 지동설과 다윈의 진화론은 성서의 창조신앙을 재조명하면서, 신이 인간만을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 아닌 우주의 창조이며, 과학없는 종교는 미신이고 종교없는 과학은 흉기라고 반박하고 있다. 한편, 기독교에서는 하나님이 남자를 먼저 지으시고, 여자를 나중에 지으셨으니 이는 남성의 우월성과 여성의 열등함
참고 자료
Craig L. Blomberg 외 5인 공저, 송일 역, 「현대 신약성서 연구」, 새물결플러스 : 서울, 2019
박현정 저, ‘기독교대학 교양교육의 실천적 구성원리’, 백석대학교 : 충청남도, 2010
이지철, 저, ‘에른스트 카시러의 사상을 중심으로 본 기독교교육의 인간 이해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 서울,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