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재침례교도의윤리
- 최초 등록일
- 2003.10.31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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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각주 완벽합니다.
편집예술입니다.
AS합니다. 믿고 사주세요
목차
I. 재침례교도의 사상의 역사적 배경
1. 연구의 배경
2. 범위와 한계, 방법과 구성
II. 재침례파의 활동과 교리
1. 용어의 정의
A. 침례의 정의와 의미
B. 침례의 왜곡 : 세례
III. 재침례파의 형성과 사역
1. 종교개혁시대의 재침례파의 분파
A. 발타자르 휘브마이어의 배경
B. 콘라드 그레벨의 배경
C. 펠릭스 만츠와 게오르게의 배경
D. 1523년 10월 논쟁
2. 재침례교도들의 활발한 개혁활동
3. 메노시몬스와 네델란드의 재침례교회
A. 네델란드의 재침례교회
B. 뮌스터파
C. 메노시몬스
D. 메노나이트(Menonite)
4. 후터파와 모라비안
A. 모라비아에서의 후터파
B. 피터 리데만과 후터파
C. 후터파의 특징
D. 모라비안
5. 재침례파들의 공통적 원리
IV. 재침례교도의 윤리
1. 개요
2. 재침례파의 비전
A. 제자도
B. 교회에 관한 새로운 개념
C. 사랑과 무저항의 윤리
D. 개괄적 요약
V. 몇 가지 이견(異見)
1. 개인주의적 특성이 약화된 윤리
2. 비정치적 성격과 이원론적인 세계관
VI. 재침례교도의 윤리를 통해본 이라크 전쟁에 대한 입장
1. 반전, 평화론
A. 세계 평화를 위하여
B. 신앙의 지킴과 그리스도인
C. 사랑과 무저항의 윤리
2. 경제적 관점에서
3. 전후 정부, 세계정부에, 권력 구조에 대한 입장
A. 교회론
B. 기독교인의 전적인 사회문제 참여에 대해
VII. 결론
미주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가 인지하고 있는 현재의 교회 체제는 콘스탄티누스 황제와 함께 시작된 로마 가톨릭 교회가 생성되면서 시작되었고, 개혁교회(개신교)는 로마 카톨릭(구교)로부터 나왔다. 이에 대해서는 반증할만한 아무 자료도 없다. 그래서 흔히들 교회 역사를 말할 때, 로마 카톨릭 교회에서 개혁교회로 이어지는 역사를 이야기한다. 콘스탄틴 이후 기독교계가 암흑기를 걷게 되면서, 신약 교회들은 변질된 교회 형태에 의해 잠식되고 대체되어 버렸다. 그러나 우리가 교회 역사에 대해 조금만 관심을 갖는다면 놀라운 사실들을 발견하게 된다. 그것은 개혁교회가 생겨나기 훨씬 이전부터 로마 카톨릭이 잘못된 것을 알고 그들과 어울리지 않았던 그룹이 있었다는 것이다. 그들에게 “그리스도인”이라는 명칭을 부르기를 꺼려했던 로마 카톨릭은 여러 가지 명칭으로 그들을 다루었으나, 어쨌든 그들을 통칭해서 재침례파(Anabaptist)라고 한다. 중세 암흑시대를 거쳐 약 5000 만 명이나 되는 수의 사람들이 피 흘리며 순교를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