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문학) 고전문학론 - 악장의 형성과정 레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국문학 연구자들이 조선 초기 악장만을 중점적으로 거론해 온 이유
2. 조선 초기에 악장의 창작이 활발했던 이유
3. 악장의 형성과정
4. 태종 3권, 2년(1402 임오 / 명 건문(建文) 4년) 6월 5일(정사) 1번째기사
5. 성종 219권, 19년(1488 무신 / 명 홍치(弘治) 1년) 8월 13일(갑진) 2번째기사
6. 조선조 악장의 향유 방식
7. 세종 62권, 15년(1433 계축 / 명 선덕(宣德) 8년) 11월 27일(병오) 2번째기사
8. 태조 8권, 4년(1395 을해 / 명 홍무(洪武) 28년) 10월 30일(경신) 1번째기사
9. 세종 61권, 15년(1433 계축 / 명 선덕(宣德) 8년) 8월 8일(무자) 2번째기사
10. 악장의 쇠퇴
본문내용
국문학 연구자들이 조선 초기 악장만을 중점적으로 거론해 온 이유
⓵ 앞 시대의 악장은 주로 추모나 제향에 쓰인 것들로서 전례화된 격식에 얽매여 내용이나 표현 기법의 다양성을 기할 수 없었다.
⓶ 중국적 양식 그 자체이거나 기껏해야 그것을 답습한 한문 악장 일색이었으므로 국문학적 의미를 부여할 수 없었다.
⓷ 조선조의 악장은 추모나 제향이라는 제한된 범위를 벗어나 조회 · 연향 등으로 그 사용 폭이 넓어졌으며 노래되는 대상이나 내용의 다양성을 기할 수 있게 되었다.
⓸ 내용에 못지않게 형태적 실험도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그 결과 본격 국문학과의 구체적 관련양상을 실증할 수 있게 되었다.
조선 초기에 악장의 창작이 활발했던 이유
1) 조선조 건국과 함께 등장한 것이 악장이라면, 그것에 조선조의 통치 이념이나 그로부터 파생되는 정치적 목적의식이 선행된다는 점은 쉽게 추정할 수 있다. 악장에 구현된 이념의 목적의식의 실체는 새 왕조의 유지에 총력을 기울이는 것이었다. 조선조가 건국되면서 거기에 참여했던 신흥사대부 세력들은 새 왕조의 유지 및 발전이 자신들의 기득권 보호와 직결되는 사항이었기 때문에 총력을 기울였다. 이러한 과업을 성취하기 위한 이념적 기반 구축 작업의 일환으로 드러난 것이 악장이었고 떳떳하지 못했던 창업 자체를 합리화하는 데서 악장의 효용성이 발휘되었다. 조선의 악장은 이념적 기반 구축에 성공적인 역할을 했다.
2) 조선이 무력으로 고려를 무너뜨리고 새 왕조를 세웠으나 아직 고려에 쏠리는 민심을 다 잡을 수는 없었다. 그래서 정치적으로 고려 유신들을 회유하면서 한편으로 본격적인 문물제도의 정비를 통해 민심을 수습해나갔다. 그 중 하나가 예악을 정비하고 악장을 제정하여 건국의 정당성을 선양하고 왕조의 영속성을 여러 신들에게 기원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조선 초기의 악장은 조선 건국의 정당성을 옹호하며 합리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과거 어느 시대보다도 적극적인 성격을 지녔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이유를 보았을 때 조선조 역성혁명의 주체세력이 고스란히 악장의 담당계층으로 전환되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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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도전의 신념 : 한 시대가 일어나면 반드시 한 시대의 제작이 있게 된다.
태종조 악조 : 당대 조야의 연향 13종을 상세히 설명한 일종의 국가적 예전
정격악장 : 4언 4구
변격악장 : 개인 창작악장들과 민간가요지사의 채록. 민간에서 불리던 노래
조규익, 조선조 악장 연구, 새문사, 2014, 38-46p
조선조 창작 별곡체 악장연구 원선희 학위논문(석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전공 2004.8 18)
조선왕조실록, 세종 15년 11월 27일 15년 8월 8일
조선왕조실록 태조 4년 10월 3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