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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녕하세요. 오리양입니다.
역사학과 졸업생으로 예술학과 복수전공했습니다.
역사 및 예술 관련 레포트가 대부분입니다.
레포트 작성시, 퀼리티 높은 내용과 분량
그리고 참고문헌 표기에 공들였습니다.
해당 레포트는 클래스에서 교수님께 유일하게 극찬받은 레포트입니다.
실제로 참고문헌 읽어보면서 작성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머리말
2. 이미지의 유래와 용법
3. 시각이미지와 기호
4. 시각이미지와 코드
5. 맺음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미지에 관하여 논하기에 앞서, 먼저 고백할 것이 있다. 본인은 해당 과제를 제출하기 위하여, 지금껏 네 권을 읽었다. 하지만 ‘이미지’를 이해하는 커녕, 오히려 ‘이미지는 무엇인가’라는 의문에 잠기게 되었다. 그리고는 이미지를 명쾌하게 정의할 수 없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참고문헌 중에서도 이미지를 단정할 수 없다는 말을 남기기도 하였다. 그러한 의문에도 불구하고, 대신 몇 가지의 깨달음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이미지는 감각에 의해서, 특히 시각에 의하여 획득된 상이다. 따라서 ‘이미지’는 ‘보다’라는 서술어와 호응되는 것이다. 둘째, 그러나 이미지는 기호와 코드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한번에 모든 것을 게슈탈트와 층위들을 하나하나 따져가며 읽어내는 것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예술은 철학이라는 깨달음을 얻었다. 김현강의 『이미지』를 따라가면서, 그리고 플라톤의 『파이드로스』를 읽으면서 이처럼 생각하게 되었다. 이러한 깨달음들을 바탕으로, 이미지를 탐구해보고, 그 속에 내포된 기호와 코드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존 버거, 편집부 역, 『이미지(Ways of Seeing): 시각과 미디어』, 동문선, 1997.
이영준, 『이미지 비평』, 눈빛, 2008.
김세리, 『시각과 이미지』, 한국학술정보, 2013.
김현강, 『이미지』,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2015.
정수경, 강현석, 「내러티브 개념과 다양성 탐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3권, 2015.
플라톤, 박종현 역, 『향연, 파이드로스, 리시스』, 서광사, 2016.
메리 앤 스타니스제프스크, 박이소 역, 『이것은 미술이 아니다』, 현실문화,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