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음악] 개방음악과 블레즈, 제나키스, 슈톡하우젠
- 최초 등록일
- 2003.12.08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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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러가지 책을 많이 읽고, 인터넷 사이트를 한달이상 뒤져서 정리한 자료 입니다. 후회없을것입니다.
저도 자료가 없어서 무척 고생해서 만든 자료라 솔직히 말씀드려 올리기 아까운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개방음악과 블래즈
1)개관
2) 피에르 블레즈
3) 피에르 블레즈의 생애
4) 블레즈의 음악세계
5) 대표작품
2. 제나키스
1) 개관
2) 야니스 제나키스
3) 야니스 제나키스의 생애 및 작품
4) 제나키스의 음악세계
3. 슈톡하우젠
본문내용
1. 개방음악과 블레즈
1) 개관
제 2차 세계대전의 종말과 함께 전후 세대는 사회전반의 변화에 상응하여 다시 한 번 적극적으로 음악의 전통을 부인하고, 새로운 출발을 하게된다. 도나우에싱엔 음악제가 20년대 음악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다면, 50년대에는 다름슈타트 음악제가 구심점이 되었다. 슈톡하우젠, 블레즈, 노노등은 이곳에 모여 새로운 음악언어를 모색하고 발표하였는데, 이때 음악의 간결함과 집중성, 외형적 경제성을 보여준 베베른을 정신적인 지도자로 받아들인다. 그 결과 이들은 점묘음악을 거쳐 고도의 수학적 조직에 의한 음렬음악을 발전시켰고, 여기서 또 다시 전자음악의 영역을 개발한다. 반면 음렬주의적 사고의 도래와 동시에 미국의 케이지는 이와는 정반대되는 우연음악을 작곡한다.
존 케이지의 음악적 행위는 때로는 전위적 포퍼먼스 같기도 하고 장난같은 경우도 있다. 그러나 그의 행위의 결과는 음악에 있어 우연성이라는 개념을 가져다 주었고 더 나아가 개방형식으로 발전하는데, 이것은 음열주의와 함께 1945년 이후에 핵심적인 기법이었다. 우연성의 문제는 유럽의 젊은 작가들에게서 꽃을 피우게 되는데 그 대표적인 인물들로 블레즈(Pierre Boulez, 1925∼1995), 야니스 제니키스(Iannis Xenakis 1922∼1999), 스톡하우젠(Karlheinz Stockhausen 1928∼ ) 등이다.
참고 자료
현대음악사, 폴 그리피스 지음, 이화여자대학교 출판사
20세기 시대정신과 현대음악, 이종구, 한양대학교 출판부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허영한 외, 심설당
20세기의 새롱운 음악, 김정길 편저, 서울대학교 출판부
20세기의 음악, 한스 H . 시투겐시미트, 삼호출판사
인터넷 사이트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