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학, 북한역사학.] 북한 역사학계의 '조선근세사' 시대구분 논쟁
- 최초 등록일
- 2003.12.08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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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 역사학계의 시대구분 논쟁을 통해
북한정치학 및 역사학에 대한 고찰입니다.
상당히 많은 자료가 압축되어 있고
북한 내 역사학 자료도 상당수 기술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s : 퍼가시고 부족하다 생각하시는 점 자료평가에 남겨주
세요. 필요하시다면 제가 참고자료등을 메일로 보내드
리겠습니다. ㅋ
목차
1. 북한에서 `역사학`의 위치
1) 배경
2) 역할
2. 역사학에서 `시대구분`의 의의
1) 시대구분의 개념과 의의
2) 시대구분의 유형
3. 초기 북한학계의 근세사 구분 논쟁(1957년~1962년)
1) 발단
(1) 시발점
(2) 학설
2) 경과
(1) 학설의 대립
(2) 절충 모색
(3) 결론
4. 후기 북한학계의 근세사 구분 논쟁(1960년대 말~1980년대 초)
1) 주체사관의 등장
2) 주체사상이 역사학계에 끼친 영향
3) 근현대사 시기의 변화
5. 맺음말
본문내용
Ⅰ. 북한에서 “역사학”의 위치.
북한에서 “역사학” 또는 “역사학계” 의 사회적 위치는 일반적인 위치와는 큰 차이가 있다. 북한에서의 역사학은 단순한 학문의 차원을 떠나 정권유지와 대중선전의 수단, 그리고 사상적 순수성을 판가름하기 위한 잣대로 승격되어 있다. 이에 앞으로 논하게 될 북한 역사학계의 ‘조선근세사’ 시기구분 논쟁에 대해 근본적인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북한 내에서 “역사학” 이 차지하는 비중에 대해서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1. 배경
남한에서 수립된 정부(이하 대한민국정부)는 1987년 10월 29일 최종적으로 개정된 대한민국헌법전문에서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과... ”라고 명시하였듯이 정당성을 임정을 통해 획득하고 있다. 이에 북한에서는 정부가 수립될 때 남한과의 차별성을 강조하기 위해 항일무장투쟁을 강조하고 그 근본으로 삼았으며, 이는 1998년 9월 5일 최고인민회의 제 10기 1차 회의에서 채택된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사회주의 헌법의 조문에 “김일성동지께서는 영생불멸의 주체사상을 창시하시고 그 기치밑에 항일혁명투쟁을 조직령도하시여... ”라 서술되어 있는 점에서 명백히 드러난다.
참고 자료
최성, 『북한정치사 -김정일과 북한의 권력엘리트-』, 풀빛, 1997,
박태균, 「북한 역사학의 전개와 역사인식」, 『한국사』23권 한국사의 이론과 방법-1, 한길사, 1994,
도진순, 「북한 역사학에서 근 ․ 현대 사회성격과 시대구분 논의」, 『한국사』 24권 한국사의 이론과 방법-2, 한길사, 1994,
김성보, 「북한 역사학계의‘ 조선근세사’ 시기구분 논쟁」, 『논재으로 본 한국사회 100년』, 역사비평사, 2000,
「토론, 조선 근세사의 시대구분에 대하여」, 『력사과학』, 1960년 3호,
「조선 근세사 시기구분에 관한 학술토론 총화」, 『력사과학』, 1962년 6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