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비사실주의연극과 서사극
- 최초 등록일
- 2003.12.10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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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책과 인터넷 자료를 참조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목차
1. 비사실주의 연극
1)상징주의 연극의 개관
2)상징주의자들의 이념
3)상징주의 연출가
2. 서사극
1)서사란 무엇인가
2)서사극에 대한 개설적 개념
3)서사극의 발생
4)서사극의 목적
5)서사극의 주요범주
6)서사극의 주요기법
브레히트와 한국연극에 관한 생각
본문내용
베르톨트 브레히트는 이제까지 대한민국에서 불행하게 그리고 부당하게 항상 이데올로기라는 족쇄에 채워져 있었다. 분단이라는 한국 현대사의 가장 큰 사건은 문화 전반에 언제나 그림자를 드리워왔는데, 대표적인 예 가운데 하나가 브레히트의 경우일 것이다. 그의 이름은 문학의 다른 어떤 장르보다 먼저 드라마라는 장르를 통해 알려졌지만, 한국에서 브레히트는 사상성으로 인해 금지와 통제의 감옥에 갇혀 무대를 상실한 채 대학의 학문 틀 속에 숨어 지내야 했다.
1988년 말,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올림픽 덕택으로 브레히트의 『서푼짜리 오페라』가 처음으로 공식적인 무대에 오르게 된다. 그러나 브레히트라는 이름의 유명세는 이미 현실 사회주의의 붕괴와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등장과 함께 빛이 바라기 시작하며 '한 물 지나간 작가' 라는 평가까지 받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브레히트의 작품들은 이후 한국의 전문 연극계와 대학가에서 꾸준히 공연되는 레퍼토리에 속하고 있다.
그러자 이번에는 브레히트 극의 무대 형상화 작업에 대한 논란이 뒤따르게 된다. 이러한 논쟁은 나아가 브레히트를 계승했다고 하는 극작가들, 예컨대 하이너 뮐러 등에까지 이르기도 한다. 아무튼 브레히트의 작품이 무대에 올려질 경우, 소위 그의 ‘서사극’ 이론에 연출자가 얼마나 의존하는가에 따라 때로는 브레히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거나 혹은 브레히트를 그냥 ‘답습했을 따름’이라는 비평이 뒤따르기 마련이었다.
그렇다면 이제 21세기에 들어선 한국에서 브레히트의 의미는 무엇일까?
참고 자료
현대희곡과 연극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