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가정과학습지도안 (고등학교1학년 기술가정)

*연*
최초 등록일
2003.12.12
최종 저작일
2003.12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토의학습법, 문제해결학습법, 강의법을 교수법으로 활용하고 컴퓨터 매체활용을 한 고1 기술가정과 지도안입니다.

목차

1. 학습지도안
Ⅰ. 단원명
Ⅱ. 단원 설정의 이유
Ⅲ. 단원의 학습목표
Ⅳ. 학습 지도 내용 및 지도상의 유의점
Ⅴ. 단원 지도 계획 (총 21시간)
Ⅵ. 본시 지도 계획 (20차시)
Ⅶ. 본시 지도 계획 (21차시)

2. 단원 선정의 이유
3. 차시별 교수학습법 (20· 21차시)
4. 차시별 매체활용

본문내용

Ⅱ. 단원 설정의 이유
1. 학습 심리상
학생들은 자신이 생활하고 있는 방에 애착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꾸미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게 된다. 나아가 집 전체에 대한 평면 계획이나 실내 디자인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다. 이러한 시기에 실내 디자인의 원리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움으로써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의 생활환경을 구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2. 학습 경험상
학생들은 이미 초등학교 6학년 실과시간에 「4. 가구배치하기」단원을 통해 주거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가구배치를 하는 법에 대해 학습하였다. 우리 주위에서 버려지는 공간을 찾아보고 이를 이용하는 방법을 배워보았으며, 가구모형을 제작하여 가구배치도 스스로 하여 보았다. 중학교 3학년 기술·가정에서는 「Ⅲ. 우리들의 주거공간」이라는 단원을 통해 주거의 의미에서부터 주거공간을 활용하는 방법, 가구배치 하는 법, 물건을 정리하고 수납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웠다. 뿐만 아니라 쾌적한 주거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채광과 조명, 환기와 통풍, 온도와 습도, 급수와 배수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주거와 관련된 여러 지식들을 이미 습득하였다.
이에 관한 연계학습으로 주거생활공간을 계획해보며, 실내 디자인의 원리에 따라 공간을 꾸미고 주택을 유지관리하는 방법과 더불어 실내 디자인과 관련한 진로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또한 스스로 주거를 계획하고 디자인하며 유지관리 할 수 있도록 한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연*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가정과학습지도안 (고등학교1학년 기술가정)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1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58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