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Ⅰ.박물관/미술관의 역사적, 사회적 의미와 운영
1. 박물관/미술관의 역사적, 사회적 의미
2. 박물관/미술관 운영의 경영적 접근
Ⅱ.예술 경영의 현재(우리나라를 중심으로)
1. 예술경영의 특징과 주요 분야
2. 우리나라 예술경영의 현황
3. 예술경영의 발전을 위한 과제
Ⅲ. 90년대 이후의 큐레이터의 변화
1. 소장활동에 있어서의 큐레이터의 활동의 변화
2. 전시기획에 있어서의 큐레이터
3. 90년대 큐레이터 역할의 다양성
Ⅳ.큐레이터의 실무과정과 역할
1. 전시회 개발과정 (기획에서부터 평가 국면까지)
1-1. 기획단계
1-2. 제작단계
1-3. 평가
2. 관람객 유치와 학습
3. 전시회 설계
4. 전시회 환경의 관리
맺음말<font color=aaaaff>..</font>
본문내용
90년대 들어 국제미술계에서 미술관 기획전시와 대규모 국제전들이 급증했고, 미술계의 전시를 기획하는 큐레이터에게 집중되기 시작했다. 미술계에서 큐레이터가 미술현장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력이 증대되었고, 국내미술계에서는 그동안 생소했던 큐레이터의 임무와 역할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하지만 우리가 최근 관심을 갖고 있는 큐레이터는 미술관 역사만큼 오래 전부터 존재했던 직업이며, 이들의 역할은 오늘날 못지 않게 과거에도 중요했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지칭하는 큐레이터는 크게 미술관에 소속된 큐레이터와 독립적으로 전시를 기획하는 큐레이터로 구분할 수 있는데, 미술관 큐레이터의 임무와 역할은 미술관이 탄생되면서부터 구체적으로 규정되었고 미술관의 기능이 변화하면서 자연스럽게 큐레이터의 역할도 따라서 변화해왔다. 20세기의 독특한 현상이라고 한다면 바로 독립 큐레이터의 등장을 들 수 있는데 오늘날 이들의 역할과 성격은 매우 다양하고 복합적이며 유동적이라 할 수 있다.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에는 "신들의 이미지를 조심스럽게 다루고 보존"하던 큐레이터가 18세기말 뮤지엄의 탄생과함께 "국가의 사명을 띠고 문화유산을 수집하고 보존하며 선조들이 남겨놓은 최고의 걸작품들을 전시를 통하여 대중에게 전달하며 자극의 문화적 위상을 빛내는 구체적인 임무를 수행하게 되었다. 오늘날 미술관의 임무와 기능이 확장되고 그 역할이 부분적으로 재규명된 상황에서 큐레이터의 임무와 역할 또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다양하고 복합적인 성격을 갖게 되었다. 현대 미술관의 큐레이터는 전통적 개념의 역할뿐만 아니라 동시대 미술의 흐름을 반영하고 그 가치를 생산하며 인정하는 막중한 임무까지 맞게 되었다. 큐레이터와 작품과의 관계에서 큐레이터와 작가와의 관계로 변화하면서 큐레이터는 미술사적 전문지식 이외에도 현장 비판능력, 협상, 활동성등 과거에 요구되지 않았던 새로운 능력들이 필요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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