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학] 그륀더차이트의 미술사학
- 최초 등록일
- 2003.12.16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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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그륀더차이트의 미술사학
1. 1871년경의 미술사학
2. 낭만주의의 후손 헤르만 그림
3. 전기의 대가
4. 렘브란트 상의 변천
5. 무테르와 에로틱 아트
6. 헬리토데
7. 바로크의 재 발견
8. 게오르크 데히오(1850∼1932)
9. 1900년 무렵의 미술관
본문내용
그륀더차이트의 미술사학
1. 1871년경의 미술사학
정치적 경제적 영역에서 번영기.
미술사학도 의사 과학에 가까워짐.
창조적 조형예술가와 학자 사이의 관계는 아예 끊어져 버림.
당시에는 라피엘로가 레오나르도나 뒤러 또는 미켈란젤로보다도 높이 평가됨. 이는 학술적 고찰과는 전혀 무관한 낭만주의에 결부된 찬미이다.
2. 낭만주의의 후손 헤르만 그림
헤르만 그림(1828∼1901)시대와 의식을 함께 한 인물
낭만주의의 위대한 전통을 따랐고 스스로 괴테의 직계후손이라 느낌.
미술사학에 국한되지 않고 문필가, 소설, 에세이, 희곡을 씀.
그림은 사실적 지식 부족함.
제자 알프레드 리히트바르크는 헴브란트의 동판화에 대한 그의 견해를 '나는 선생님과 렘브란트 동판화 진열실로 가자고 졸랐다. 또 나는 그분이 자신의 전체적인 인상에 대해 했던 발언을 잊을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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