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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프로그래밍] 소켓을 이용한 채팅 프로그램

*원*
최초 등록일
2003.12.24
최종 저작일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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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로그램 구성
채팅 서버
채팅 클라이언트(사용자쪽)

공부해보면서 짜본것입니다.
지금은 채팅방 한개에서 되는것입니다.
아직 많은 기능들은 없지만
조만간 또 업그래이드 해서 다시 올리겠습니다.

컴파일 실행환경

총 40개파일

본문내용

TCP통신을 이용하여 만든 채팅 프로그램입니다.
언어는 C#을 이용해서 만들었습니다.

전체적인으로 서버와 클라이언트 2개로 나눠져 있습니다.

서버는 채팅서버에 해당하는것으로, 기능은 서버의 포트 설정 및 실행, 종료, 메시지를 처리해서 어떤일이 일어나는지 보는 모니터링 화면 1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클라이언트는 사용자들이 채팅방에 들어오는 프로그램으로 주요 기능은 대화명 입력 및 대화방 참여, 메시지(대화글) 보내기, 현재 대화방에 있는 사람 list화면, 대화명 수정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채팅과 방에있는 사람의 정보, 대화명 변경 기능이 있습니다.

일단은 이정도로 기본기능으로 해서 채팅을 하실수 있습니다.

TCP 소켓 통신이나 채팅프로그램에 대한 공부를 하시는 분은 처음에 이것을 보시고 이정도로 짜보신다면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

실행방법음 MultiServer폴더에 있는 프로젝트 파일을 실행하시면 채팅 서버가 실행되고, 실행 버튼을 누르시면 채팅서버가 실행됩니다.

Client폴더안의 프로젝트 파일을 실행하시면 하나의 Client가 실행됩니다. 즉 대화방에 참가하는 사람입니다.
여러명으로 테스트 하려면 여러개를 띄우시면 됩니다.
Client부분에 Server에 대한 IP를 바꾸면 Remote에서도 가능합니다.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MultiServer/App.ico
MultiServer/AssemblyInfo.cs
MultiServer/Server.cs
MultiServer/Server.csproj
MultiServer/Server.csproj.user
MultiServer/Server.resx
MultiServer/Server.sln
MultiServer/Server.suo
MultiServer/bin/Debug/Server.exe
MultiServer/bin/Debug/Server.pdb
MultiServer/obj/Debug/Server.exe
MultiServer/obj/Debug/Server.exe.incr
MultiServer/obj/Debug/Server.pdb
MultiServer/obj/Debug/Server.projdata
MultiServer/obj/Debug/Server.Server.resources
MultiServerobjDebugtemp
MultiServerobjDebugTempPE
Client/App.ico
Client/AssemblyInfo.cs
Client/ChangeName.cs
Client/ChangeName.resx
Client/Client.cs
Client/Client.csproj
Client/Client.csproj.user
Client/Client.resx
Client/Client.sln
Client/Client.suo
Client/Login.cs
Client/Login.resx
Client/bin/Debug/Client.exe
Client/bin/Debug/Client.pdb
Client/obj/Debug/Client.ChangeName.resources
Client/obj/Debug/Client.Client.resources
Client/obj/Debug/Client.exe
Client/obj/Debug/Client.exe.incr
Client/obj/Debug/Client.Login.resources
Client/obj/Debug/Client.pdb
Client/obj/Debug/Client.projdata
ClientobjDebugtemp
ClientobjDebugTempPE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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