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론
- 최초 등록일
- 2022.07.18
- 최종 저작일
- 2022.02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00원
소개글
"게임 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가. 탐구주제
나. 탐구동기와 목적
다. 이론적 배경
라. 탐구과정
1. 게임이론의 이론 탐구
2. 게임 이론 사회적 이슈 적용
본문내용
게임: 둘 이상의 경제주체가 상환연관관계를 통해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고 있으나 어느 누구도 그 결과를 마음대로 좌우할 수는 없는 경쟁적 상황
게임을 구성하는 요소 : 경기자, 전략, 게임의 보수, 정보
경기자 : 어느 한 개인 혹은 조직으로서 게임의 기본적인 의사결정 단위를 구성하는 주체
전략 : 한 경기자가 경기 도중에 취하게 되는 행동에 대한 계획
보수 : 게임의 결과는 각 경기자가 받는 보수가 무엇인지에 의해 구체적으로 나타남
* 보수행렬 : 모든 보수의 수치를 하나의 표에 체계적으로 정리해 놓은 것
정보 : 경기자가 어떤 행동을 하는 시점에서 게임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지를 가리키는 말
* 일반적인 상황에서 모든 경기자는 게임의 구조에 대해 완전한 정보를 갖는다고 가정
혼합전략 : 여러 행동을 적절히 혼합해서 사용
* 혼합전략을 허용하면 반드시 내쉬균형을 갖게 됨
순수전략 : 각 경기자가 하나의 전략을 선택하고 그것을 고수
게임이론의 역사: 게임이론은 폰 노이만과 모르겐슈테른이 1944년에 공저한 [게임이론과 경제 행태가 발간되면서 본격적으로 발전되기 시작했다. 이 연구에서 노이만에 의해 미니맥스 원리가 증명된 것으로 게임 이론은 응용 수학 영역으로 명확히 자리를 잡았다. 이 게임 이론이 처음 적용된 전쟁은 제2차 세계 대전이었다. 노이만에게 배운 존 츄키는 게임 이론에 확률론을 도입하여 최소의 손실로 수행할 수 있는 전략 폭격 계획을 미군에 조언했다.
이후 수학자들은 새로운 게임이론과학에 대해 본격적으로 탐구하기 시작했다. 많은 학자들은 게임이론을 이용하여 사회과학에서 대두된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1994년 존 내쉬(John Nash)는 1951년부터 1953년 사이에 게임이론에 관한 네 편의 논문을 발표했고 특히 내쉬 균형은 게임이론의 발전을 이끌었고 1994년 공을 인정받아 노벨 경제학상을 받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