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일본의 유교사상에 대해 서론, 본론, 결론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십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07.19
- 최종 저작일
- 20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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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과목명: 동양 문화사
주제: 중국과 일본의 유교사상
*상세설명 및 주의사항 :
중국과 일본의 유교사상에 대해 서론, 본론, 결론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십시오.
단 본 강의의 포커스에 맞추어 중국의 유교사상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일본 유교사상의 경우는 참고 비교가 가능한 사안이 있을 시에 추가할 것을 권고합니다. 가능하다면 중국 유교사 전체를 조망하는 것도 가능하나, 범위가 지나치게 넓다고 생각될 경우 특정 시기의 중국/일본 유교사상의 특징과 전개를 선택하여 서술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원시 유학
2. 한대 유학
3. 성리학과 양명학
4. 근현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교는 고대 중국에서 시작한 학문이다. 공자, 맹자, 순자를 중심으로 유학이 만들어졌다. 이 시기의 유교를 ‘원시 유학’이라고 한다. 유교가 인(仁)을 중심으로 하여 도덕적 실천을 강조하면서 학문으로서 큰 가치를 지니게 되었고 많은 학자들이 유학을 배우게 되었다. 그러나 진시황이 진나라를 통일하면서 분서갱유를 벌여 유학이 위축되었다. 한나라 이후에 유교가 다시 살아났으나 이 시기는 원시 유학과는 다르게 유교가 국가의 정치 이념이 되면서 다른 양상을 보이게 되었다. 수당시기를 거친 후 송나라때 이르러 주자가 정리한 성리학이 중심이 되었다. 성리학은 조선과 일본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이후 근대에 이르러서 신문화 운동이 일어나 유교가 심하게 비판받게 되었다. 이런 유교의 역사는 동아시아 역사의 정치, 문화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Ⅱ. 본론
1. 원시 유학
중국에서의 유교는 춘추시대의 혼란에서 벗어나 주(周)나라의 예의를 다시 되찾는 시도로 예의를 중시하는 사람 사이의 관계를 조화시키고 사회 질서를 안정시키고자 공자에 의해 주장된 사상이다. 중국 유교의 역사는 원시 유학, 한 대 유학, 성리학, 근현대 신유학으로 구분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공자, 맹자, 순자로 이어지는 선진시기의 유학, 역사와문화유산
https://ncms.nculture.org/confucianism/story/2641
유교 정치이념의 전개, 동북아역사넷
http://contents.nahf.or.kr/item/item.do?levelId=edeah.d_0002_0030_0010_0040
한국과 중국의 유교 가치관 비교 연구, 고려대학교, 장양, 2012
종교문화 교류유형으로 본 일본의 유교 수용과 습합 및 정착과정, 한국일본근대학회, 남춘모, 2016
성리학의 발전, 우리역사넷
http://contents.history.go.kr/front/nh/view.do?levelId=nh_026_0020_0010_0010_0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