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문명의 역사 - 19. 과학 혁명과 계몽주의
- 최초 등록일
- 2022.09.20
- 최종 저작일
- 20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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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 문명의 역사 - 19. 과학 혁명과 계몽주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과학 혁명
2. 계몽주의의 기반
3. 계몽 사상가들의 세계
4. 과학의 진보
5. 고전주의 그리고 예술과 문학
본문내용
새로운 사상 : 1660-1789
대략 1660년에서 1789년에 이르는 시가는 서유럽에서 절대주의가 강세를 보인 때이자, 중세에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의 유럽 지성사 및 문화사에서 가장 중요한 변화가 발생한 시기
1. 17세기 후반 과학 혁명이 승리한 시기
2. 18세기 대부분에 걸쳐 발생한 계몽주의의 시기
지적 환경의 변화
새로운 지적 풍토는 이전과 어떻게 다른가?
1. 중세 르네상스, 종교개혁 시기의 사상가들은 과거의 지식이 지혜의 믿을 만한 원천이 된다고 생각했지만, 17세기 이래의 사상가들은 옛 권위에 대한 어떠한 복종도 거부하며 자신의 지성에 의존
감히 알려고 하라를 모토로 삼고 과학의 자율성을 강조했으며 정신의 자유로운 활동을 옹호
2. 지식이 현실에 적용될 수 없다면 아무런 가치가 없다고 믿음
3. 우주를 둘러싼 신비주의를 파괴
1. 과학 혁명
베이컨(1561-1626)
베이컨은 영국의 대법관이자 과학 철학자
베이컨은 과학이 과거로부터 물려받은 오류와 철저히 결별하고 확실성을 향한 점진적인 발전단계들을 확립하지 못할 경우 과학의 진보는 불가능하다고 주장
경험적 지식에 기반을 둔 귀납법을 강조
귀납법 : 구체적 관찰을 거쳐 일반화에 이르는 과정을 통해 진리에 도달하는 절차
베이컨은 과거에 무미건조한 사변과는 달리 집단적이고 과학적인 연구와 관찰이 유용한 지식을 낳고 결과적으로 인간의 운명을 향상시킨다고 주장
데카르트(1596-1650)
프랑스의 철학자 데카르트는 과거의 모든 지식은 폐기되어야 하며 어떤 사상이든 그 가치는 그것의 유용성에 달려 있다는 점에서는 베이컨과 의견이 일치
그러나 데카르트는 베이컨과 달리 과학에 대해 전혀 다른 접근법을 제시
경험적인 베이컨과는 달리 데카르트는 합리론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