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신학과 포스트모더니즘
- 최초 등록일
- 2022.09.26
- 최종 저작일
- 20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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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신학과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현대 신학과 여성신학
2. 여성신학과 포스트모더니즘
3. 맺는 말
본문내용
페미니즘이 계몽주의 이후 현대의 정신세계를 배경으로 등장할 수 있었고 그 힘을 바탕으로 활발하게 바탕으로 활발하게 전개되었듯이, 여성신학은 현대신학(modern theolohgy)의 흐름 가운데서 등장하였을 뿐 아니라 현대 신학의 주요한 성격을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페미니즘이 모더니즘의 일방성과 왜곡된 현실 인식을 비판하면서 그 한계를 넘어서려고 한 듯이 여성신학은 현대 신학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그 한계를 넘어서려고 한다. 그런 의미에서 여성신학은 현대 신학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동시에 현대 신학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포스트모던 신학의 성격을 강하게 지니고 있다. 그것은 포스트모더니즘이 모더니즘의 연장선상에 있으면서 동시에 모더니즘의 극복을 겨냥하고 있다는 사실과 통한다.
오늘날 논의되고 있는 신학을 통틀어서 현대 신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어떤 신학이든지 현재 논의되고 있는 신학은 보수적인 신학이든 진보적인 신학이든 모두 현 대 신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현대 신학이라고 하면 신적 권위를 기반으로 체계화된 정통주의 신학과 구별되는 현대적인 신학, 계몽주의 이후의 정신 풍토를 배경으로 출현하여 계몽주의의 비판적 정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신학을 의미한다. 그래서 흔히 현대 신학은 자유주의 신학과 같은 뜻으로 이해되기도 한다. 죌레(Dorothee Solle)는 과학의 타당성, 종교의 역사성, 문화와 종교의 일치를 자유주의 신학에서 발견할 수 있는 세 가지 기본 전제로 보았지만, 현대 신학은 하나님이 계시하신 말씀 혹은 신적 권위를 기반으로 확립된 교리를 근거로 그 내용을 전개하는 고전적인 신학과 달리 인간의 경험을 중요시하고, 인간의 경험을 토대로 신학을 전개하려고 한다는 점이 가장 중요한 특정이다. 계몽주의라고 하는 새로운 시대 정신 속에서 신학은 더 이상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하는 객관적 권위를 근거로 자신의 주장을 펼칠 수 없게 되었다.
참고 자료
이문균,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신학』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