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화 블랙스완 정신분석학적 접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목적
1-2. 연구방법
2. 인물의 심리 표출 양상
2-1. 정신분석 이론적 배경
2-2. 니나의 초자아 형성
2-3. 니나의 방어기제
3. 결론
본문내용
인류는 이야기를 창작하고, 표현해왔다. 고대로부터 지금까지 매체의 진보에 따라 다양한 장르가 생성되었지만 그 매체들이 실어 나르는 본질로서의 이야기는 불변한다. 21세기에 들어서는 이야기를 전하는 매체가 소설이나 연극뿐만 아니라 영화로 대중들에게 전달되었다. 영화는 역동적으로 공간을 창출하고 시간을 공간화 할 수 있다는 매체의 특성을 통해, 기존에 소설이 가지고 있던 표현의 한계를 극복했다. 이를 통해 영화는 과거 문학이 가졌던 ‘인문학 제 분야에 사유의 원자재를 공급하는’ 영역에서 점점 더 큰 비중을 차지해 나가고 있다.
크리스티앙 메츠(Christian Metz)는 정신분석학이 영화를 분석할 수 있는 새로운 틀을제시한다고 주장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 <카타르시스>를 문학의 주요 기능으로파악한 것을 보면, 정신분석학은 고대부터 심리적, 정신적 차원을 주목하고 있었음을 알 수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존 심리 비평에 정확한 이름을 부여하고 분명한 자기의식을 획득하게 해준 것은 프로이트(Freud)의 정신 분석학의 출현이었다. 정신 분석학은 무의식의 존재를 전제로 한다. 프로이트는 무의식은 우리의 정신 속에 존재하는 의식 불가한 영역이며의식적 방어기제가 가장 약해질 때 무의식의 존재가 나타난다고 주장했다.
프로이트를 필두로 융, 라캉에 이르러 정신분석학은 이론적으로 완성되었고, 이는 영화를 분석하는 틀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는 정신분석이 마음의 분석 즉 사람의 마음이 어떻게 생겨나서 변모하고 발달하며,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 이해하고 더 나아가 사람 하나하나 성격 · 행동 · 경험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영화의 내재된 심층적 의미를 파악할 수있기 때문이다.
대런 아로모프스키(Darren Aromofski)의 2010년 영화 <블랙스완>(Black Swan)은 인간의 양면성과 내면의 욕망을 직면하는 발레리나 ‘니나’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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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18. https://www.christiantoday.co.kr/news/255904
영화 블랙 스완, 대런 아로모프스키(Darren Aromofski), 나탈리 포트만 등, 크로스 크릭픽처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