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사] 근대철학 (합리론, 경험론, 계몽주의, 칸트의 비판철학, 독일의 관념론)
- 최초 등록일
- 2004.01.27
- 최종 저작일
- 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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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철학사중에서 '근대(세) 철학'에 관한 자료입니다. 여러 서적을 참고로 꼼꼼히 분석 정리한겁니다. 시각적인 편집에도 정성을 들였습니다.전반적인 내용구성의 흐름은 목차를 참고하시고요 과제 작성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근세철학의 배경
1. 자연과학의 발달
2. 휴머니즘
3. 르네상스
4. 종교개혁
5. 근세 초기의 사회적, 정치적 변혁
가. 마키아벨리
나. 홉스
6. 과도기의 역할
가. 니콜라우스 쿠자누스
나. 죠르다노 브루노
다. 프란시스 베이콘
라. 야곱 뵈메
Ⅱ. 합리론과 경험론
1. 대륙의 합리론
가. 데카르트
나. 스피노자
다. 라이프니쯔
2. 영국의 경험론
가. 록크
나. 버클리
다. 흄
Ⅲ. 계몽주의
1. 영국의 계몽주의
2. 프랑스의 계몽주의
가. 몽테스큐
나. 볼테르
다. 백과사전파와 유물론자들
라.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
3. 독일의 계몽주의
Ⅳ. 칸트의 비판철학
1. 비판 전기
2. 순수이성 비판(인식론)
3. 실천이성비판
4. 판단력비판
5. 종교론
6. 교육론
7. 비판철학 이후
가. 법이론
나. 덕행론
Ⅴ. 독일관념론
1.피히테
2. 셀링
3. 헤겔
본문내용
Ⅳ. 칸트의 비판철학
* 칸트(Immanuel Kant, 1724~1804)
- 진리와 윤리와 종교를 하나의 새로운 바탕 위에 자리잡게 했다.
- 경험론이면서도 신, 영혼, 불사, 윤리적인 세계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1. 비판 전기
① 자연과학 문제를 다룸.
- 인력과 원심력을 모두 기계론적으로 설명될 수 있다는 학설을 주장함.
- 우주의 조화를 설명하는 데 있어서 결코 초자연적 힘을 가정할 필요가 없으며 견인력과 반발력만을 가지고도 충분하다.
- 물질의 본질을 힘이다.
② 칸트의 초기 철학
- 라이프니쯔와 볼프의 철학 영향을 받았는데 이것은 경험의 힘을 전혀 빌리지 않고도 선천적인 이성의 원리를 바탕으로 하여 올바른 세계상을 도출할 수 있다고 하는 독단적 합리주의였다.
- 초감성계에 관한 한 경험으로서는 하등의 기초도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오직 경험만이 인식의 원천이자 한계라고 하는 경험론적 입장에서 형이상학은 수용될 수 없다.
③ 칸트의 형이상학이 우리에게 주는 이점
- 사물의 특성을 고구함으로써 철학의 과제에 대한 시원한 해답을 기대해볼 수 있다.
- 우리가 세운 과제가 올바른 근거에서 제기된 것인지 그리고 경험의 개념과는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숙고하도록 해준다.
참고 자료
1. C. 프리틀라인(저)/ 강영계(역) 『서양철학사』1985
2. S. P. 렘프레히트(저)/ 김태길 윤영로 최명관(역) 『서양철학사』1963
3. 강대석 『서양근세철학-베이컨에서 칸트까지』1985
4. 백종현 『서양근대철학』2001
5. R. 샤하트(저)/ 정영기 최희봉(역) 『근세철학사-데카르트에서 칸트까지』1993
6. 강영안 『강교수의 철학이야기』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