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이론과대중문화_고전적 마르크스주의 이론을 통해 드라마 모범택시를 분석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3.02.04
- 최종 저작일
- 20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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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마르크스주의
2) 대중문화를 보는 고전적 마르크스주의의 관점
3) 모범택시의 고전적 마르크스주의의 관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무수히 많은 드라마들 속에 복수극이 들어간 내용들이 존재한다. 극을 이끌어가는 주요 요소이기 때문이다. 복수는 어떠한 일이 발생하여 억울한 사건에 대한 보복이다. 벌어진 일이 잘 마무리되고 끝이 보았다면, 복수라는 단어는 존재할 필요가 없다. 용서라는 단어와 무게감만 남을 수 있다. 다음 본론에서는 대중문화를 보는 고전적 마르크스주의의 관점에서 모범택시를 이야기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마르크스주의
① 개념
마르크스와 엥겔스에 의하여 기초가 다져졌다. 과학적 사회주의라고도 한다. 마르크스경제학(『자본론』)을 중심으로 하여 자본주의 사회의 내부구조나 운동법칙에 대한 분석을 철학적ㆍ사회과학적인 이론에 기초를 두며 과학적 사회주의의 주장(노동자 계급을 주체로 한 사회주의 혁명과 그 사회 건설에 관한 이론) 등이다.
② 영향
1차 대전 전에 마르크스 이론에 대한 결정론적 해석은 대부분 유럽의 노동운동의 지침이 되었다. 마르크스의 추종자들이 마르크스가 자본주의 운동법칙을 발견하여 이 법칙들이 자본주의의 필연적인 붕괴와 혁명의 도래를 보여 준다고 생각하였다. 그것은 세계대전과 러시아 혁명, 마르크스주의 수정 등을 둘러싸고 전개된 논쟁의 압력으로 유럽 운동은 개혁주의적 사회주의자와 급진적 공산주의로 크게 양분된다. 결국 사회주의자들은 실제로 마르크스주의를 포기한다. 20세기에 다양한 마르크스주의 정권이 동유럽, 아시아, 카리브해 등지에 출현하였다.
2) 대중문화를 보는 고전적 마르크스주의의 관점
어떤 텍스트나 실천행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것이 생산된 역사적 시기에 놓고, 여기에 입각해서 분석한다. 문화 분석은 당시의 경제적 상황에 대한 분석으로 전략할 할 우려도 있다. 그리고 요소들은 경제요소들의 수동적 반영이 되기도 하고, 안하기도 한다. 행위자와 구조 사이의 상호작용을 고려할 필요도 존재한다. 예로 19세기 멜로드라마 연극을 분석하기 위하여 당시 사회의 경제적 변화와 함께 그 연극형식이 출현할 수 있어 ......<중 략>
참고 자료
사회학사전, 2000. 10. 30., 고영복
시사저널 이제훈 “《모범택시》, 다른 히어로 작품들과 차별점이 명확한 드라마” 하은정 우먼센스 대중문화 전문기자 2021.04.24.
sbs 홈페이지 https://programs.sbs.co.kr/drama/taxidriver/about/675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