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아메리카사] 미국혁명의 이념과 한계
- 최초 등록일
- 2004.03.30
- 최종 저작일
- 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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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미국 혁명 사관의 변천
1)1960년대 이전
2)1960년대 이후
2.주요이념
3.혁명의 의의
본문내용
1. 1960년대 이전
19세기에는 독립혁명을 민주주의의 승리라고 찬양하는 아마추어 사가들에 의한 휘그적 견해가 지배적이었다. 이들을 휘그학파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 19세기 휘그학파를 대표하는 George Bancroft에게 독립혁명은 본국의 압제에 대항하는 식민지인 들의 자유해방을 위한 민주적인 정치 투쟁이었다. 이러한 애국주의적 해석은 20세기에 들어서 역사의 과학적 실증분석의 경향에 밀려나게 되었다.
20세기 아메리카 실증사학의 독립혁명 연구는 제국학파와 진보학파의 두 견해로 나뉠 수 있다. 19세기말에서 20세기 초에 그들은 휘그사관의 편협한 애국주의를 배격하면서 독립혁명의 과학적 연구를 처음으로 시도하였다. 실증적인 사료분석에 바탕을 둔 객관적인 역사서술을 의도하였던 그들 가운데 먼저, 제국학파는 영국 식민지정책의 객관적 분석에 주력하였다. 반면 진보학파는 식민지 내에 있어서의 사회경제적 계급대립의 구체적인 파악에 그 중심을 두었다. 제국학파는 19세기의 보수적 친영주의자의 계승자들로서 제국 적인 관점에서 볼 때 영국의 식민지정책은 결속과 번영을 위해 타당하고 효율적이었으며, 공정하고 관대했다는 것이 그들의 주장이다. 그러나 독립혁명은 인간에게는 식민지에서 독립하고자 하는 억제할 수 없는 사회적 정치적 성향들이 있으며, 이것이 본토와 다른 의회와 결합됨으로서 발발했다는 것이 그들의 설명이다. 그들에 따르면, 미국혁명은 성숙한 식민지 의회가 본국의회의 지배를 배제시키려 한 것이다.
참고 자료
버나드 베일린, 배영수 역, 미국혁명의 이데올로기적 기원, 새물결,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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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해붕, 미국독립혁명의 사상적 성격, 서양사론 제33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