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스마트관광과 메타버스 적용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메타버스의 개념 및 유형
2. 메타버스의 유형
3. 메타버스의 특징
4. 메타버스를 주목하는 이유
5. 국내외 메타버스(가상세계) 사례
6. 국내외 메타버스의 관광 적용 사례
7. 개인 견해 및 전망
본문내용
최근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언택트(Untact)' 생활이 보편화되면서 비대면, 가상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소통이 더욱 급증하고 있다. 앞으로 이와 같은 상황이 지속된다면, 생활 전반의 모든 활동이 가상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다. 특히 관광산업 내에서도 스마트관광 인프라 구축과 함께 신기술을 활용한 관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가상현실이 다양한 관광 문화 콘텐츠를 창출하는 핵심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은 체험형 콘텐츠로 관광객들에게 현실에서 느낄 수 없는 살아있는 생생한 관광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관광의 질을 향상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면 이를 이루고 있고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메타버스’에 대해 알아보고 관광산업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에 대한 견해를 서술하고자 한다.
1. 메타버스의 개념 및 유형
메타버스의 어원을 찾아보면,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의 소설 ‘Snow Crash(1992)’에서 처음 등장하였고 메타버스라는 가상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 고글과 이어폰을 활용하여 가상의 신체, 아바타로 활동하는 내용이 줄거리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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