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사물인터넷(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 중 사물인터넷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조사하고,발전 방향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3.04.18
- 최종 저작일
- 202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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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멀티미디어의 탄생 배경 및 개념
2) 멀티미디어의 특성
3) 멀티미디어 기술 중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조사하시오.
4)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발전 방향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21세기 현대사회 인터넷과 무선 기술이 발전하게 되면서 우리 주변의 모든 것을 바꾸어 놓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기존 유선전화 사업 위주의 통신사업 판도를 무선 멀티미디어 서비스 위주의 정보통신 사업으로 급속하게 변화시켜, 사람들의 생활 방식까지도 과거와는 다르게 달라지고 있다. 이상 본론에서는 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 중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2. 본론
2.1 멀티미디어의 탄생 배경 및 개념
탄생 배경
1990년대 이후 ICT환경이 발전하게 되면서 복합매체가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게 되면서 멀티미디어 용어가 등장하게 되었다. 이는 컴퓨터가 일반인에게 널리 보급됨으로써 누구나 멀티미디어를 제작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처럼 이 효과적인 소통 수단의 역할을 하는 멀티미디어는 사회의 모든 분야에 걸쳐서 매우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필수 요소로 대두되고 있다.
개념
멀티미디어는 디지털 미디어를 2개 이상 결합해 어떤 목적을 가진 콘텐츠이다. 여기서 말하는 콘텐츠는 게임, 오락, 광고, 뉴스, 교육을 말한다. 그리고 ICT환경을 기반으로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면서 지식이나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 혹은 매체로도 볼 수 있다.
2.2 멀티미디어의 특성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디지털화
이는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저장이 주된 목적이다. 정보 검색 멀티미디어 정보의 양은 매우 방대해서 아날로그는 디지털로 변환되었다.
상호작용성 및 HCI 기술
멀티미디어 정보의 입력 및 처리, 제어 등이 있다.
다양한 HCI기술의 활용
-GUI
-입력 인터페이스
참고 자료
사물인터넷의 개요
https://kwanulee.github.io/iot/docs/iot_overview/iot_concept.html
가상증강현실(AR·VR)산업의 발전방향과 시사점, 산업분석보고서
https://sanhakdb.pusan.ac.kr/ko/technology/analysis/?i=675&p=24
가상현실에서의 컨템포러리아트 전시 구축 방법론 연구, 박주희, 한국HCI학회, 2009
https://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05d7f640c6f841ceffe0bdc3ef48d419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산업정책의 평가와 개선과제
https://webcache.googleusercontent.com/search?q=cache:Zc71ZbIQl38J:https://www.assembly.go.kr/common/download.do%3Ffid%3Dbodo1%26a.bbs_num%3D47992%26file_num%3D43743%26fpath%3DBodo+&cd=2&hl=en&ct=clnk&gl=kr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한 교육용 게임 플랫폼에 관한 연구, 이혜선, 세종대학교, 2008
https://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3fc893199e9517edffe0bdc3ef48d419
증강현실(AR) 디스플레이의 UI 구조 설계에 관한 연구, 이상균, 2012, 국민대학교
https://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43b06178a7c615ecffe0bdc3ef48d419
위치기반 3차원 가상현실 응용의 설계 및 구현, 보홍푹, 2012, 강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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