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 그레이엄의 테크닉 원리+특징
- 최초 등록일
- 2023.05.01
- 최종 저작일
- 20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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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마사 그레이엄
1. 마사 그레이엄의 생애
2. 마사 그레이엄의 예술세계
3. 마사 그레이엄의 작품성향
Ⅲ. 마사 그레이엄의 테크닉과 원리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세기 말 전 세계를 휩쓴 모더니즘의 영향으로 20세기 미국 예술계 전반에서는 그동안 굳건히 자리 잡아왔던 기존 개념들은 입지가 위태로워졌다. 대신, 당대의 사회문화적 현상과 사상적 변동이 반영된 새로운 형태의 예술양식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무용계에서는 조지 발란쉰이 ‘신고전주의 발레’로 일컬어지는 다소 파격적인 형태의 발레를 선보임으로써 그 때까지만 해도 미국 내에서 큰 사랑을 받지 못했던 발레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이뿐만 아니라 현대무용의 비약적 발전으로 일종의 ‘미국식 현대무용’이라는 새로운 조류가 정착한다.
‘미국식 현대무용’의 중심에는 마사 그레이엄이 존재한다. 마사 그레이엄이 등장하기 이전에 이사도라 던컨, 로이풀러, 루스 세인트 데니스가 독자적인 활동을 통해 미국 현대무용의 태동을 알리는 역할을 하였다. 마사 그레이엄이 등장하면서 미국의 현대무용은 화룡점정을 찍고 미국은 현대무용의 메카로 떠오르게 되었다.
오늘은 그런 마사 그레이엄에 대해 알아보고 그 테크닉과 원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Ⅱ. 마사 그레이엄
1. 마사 그레이엄의 생애
1894년 5월 11일 펜실베니아에서 태어나 켈리포니아에서 자랐으며, 10대에 루스 세인트 데니스가 춤추는 모습을 보고 깊은 감명을 받아 무용가가 되기로 결심하였으나, 부친의 반대에 부딪혀 컴모크 학교에 진학하였다. 그 곳에서 마사는 교양 교육과 더불어 무용공부를 하였다.
「댄스매거진」과 가진 한 인터뷰에서 마사 그레이엄은 무용가로서 가정적인 배경을 “무용은 죄악이라고 여길만큼 나의 부모님은 엄격한 종교관을 가지고 계셨으며 즐거움에는 눈살을 찌푸리셨다.” 라고 설명했다. 그만큼 마사 그레이엄의 집안은 엄격했던 걸로 보여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