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인과 예 정명론
- 최초 등록일
- 2023.06.03
- 최종 저작일
- 20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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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자의 인과 예 정명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공자의 인(仁)과 예(禮) 개념을 ‘정명론(正名論)’과 결부시켜 서술하시오.
2. 순자의 화성기위(化性起僞)의 의미를 그의 天-人관계에 대한 이해와 결부시켜 서술하시오
3. 노자의 ‘도(道)’ 및 ‘무위(無爲)’ 개념을 설명하면서, 통치술의 측면에서 그 의의를 서술하시오.
4. 중관 불교의 진제(眞諦)-속제(俗諦)개념과 유식불교의 ‘유식무경(唯識無境)’을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공자는 세상이 혼탁한 이유를 인간이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다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인간의 도리는 천명을 따르는 것으로, 공자는 천명에 순응하는 삶을 위하여 인간의 본성에 대해 탐구하였고, 그것을 기반으로 하여 가정윤리에서 출발하여 치국의 묘를 찾고자 하였다. 공자는 천명인 인간의 도리를 실천하는 본체를 인(仁)이라 하여, 인을 인간의 본성적 의미로 제시하였고 인의 실현을 예로 보았다. 또한 공자는 예를 통하여 인을 현실에 실현시키고자 하였기 때문에 예를 인간의 행동양식으로 규정하고, `극기복례` 라고 하여 예의 실천을 천명을 따르는 것으로 보았다. 인을 본성으로 제시하고, 예를 인간의 도리, 즉 천명으로 규정하여, 개인의 도덕성을 확충하여 사회의 안정을 구현하고자 했다. 인간의 본성을 인으로 제시하여 사람이면 누구나 다 선하게 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하였고, 본성[仁]으로 돌아갈 수 있는 방법을 예로 제시한 것이 그것이다.
참고 자료
강의PPT, 자료 정리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