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컴퓨팅 엔트리를 이용한 수업 구상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23.06.08
- 최종 저작일
- 2022.05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가. 프로그램 주제
나. 프로그램의 목적
다. 프로그램을 제작하게 된 동기
Ⅱ. 프로그램 개발 과정
가, 아이디어 구상 단계
나. 수업 활동 계획 단계
Ⅲ. 프로그램 소개
가. 프로그램의 흐름
나. 차시별 프로그램 과정안
1) 1차시 수업 소개 및 수업 설명
2) 1차시 수업 과정안
3) 2차시 수업 소개 및 수업 설명
4) 2차시 수업 과정안
5) 3차시 수업 소개 및 수업 설명
6) 3차시 수업 과정안
Ⅳ. 수업에서 활용할 엔트리 프로그램
가. 내용
나. 주요 기능
1) 프로그램 1 주요기능
2) 프로그램 2 주요기능
Ⅴ. 결론
가. 프로그램의 기대효과
나. 느낀 점
본문내용
Ⅰ. 서론
가. 프로그램 주제
‘엔트리’를 활용하여 자연 상태의 그림자의 크기 변화 재현하기
나. 프로그램의 목적
학습자에게는 사회가 기술적으로 발전하게 됨에 따라, 사회에 적응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기술적 역량에 대한 이해와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가 요구된다. 본 수업에서는 미래 사회의 기술적 역량 중 하나인 AI의 활용 방법 중 한 가지를 학습자가 내면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코딩의 원리에 기초하여 제시된 과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학습자는 AI의 개념을 이해하는 학습을 선행한 후, 여기서 배운 AI의 특징을 활용하여 직접 프로그램을 코딩해보는 과정을 갖는다.
학생들은 AI와 과학 교과를 융합하여 학습한다. ‘엔트리’를 활용하여 그림자의 크기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광원의 위치, 물체의 위치, 상이 맺히는 곳의 위치가 있음을 이해하고, 이에 따라 변화하는 그림자의 모습을 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다. 프로그램을 제작하게 된 동기
학습자에게는 코딩에 사용된 블록을 따라 옮기는 능력이 아닌, 코딩에 사용되는 블록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제시된 상황에 따라 다르게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이러한 문제 해결 과정에 AI를 접목시킨다면 학습자는 여러 가지 기술을 상황에 알맞게 융합하여 제시된 과제를 수행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때문에 엔트리를 이용하여 학습자가 교과 요소와 융합된 사고를 통해 하나의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도록 한다.
Ⅱ. 프로그램 개발 과정
가. 아이디어 구상단계
기존의 수업 구성은 사회과의 성취기준 ‘[6사01-03] 우리나라의 기후 환경 및 지형 환경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탐구한다.’와 ‘[6사01-04] 우리나라 자연 재해의 종류 및 대책을 탐색하고 그와 관련된 생활 안전 수칙을 실천하는 태도를 지닌다.’를 바탕으로 이전에 나타난 강수량을 바탕으로 이후의 강수량을 예측하여 자연 재해에 대비하는 예측 모델을 만들기로 하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