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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상]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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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4.05.15
최종 저작일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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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에라스무스와 인문주의

Ⅱ. 에라스무스의 지적 배경

Ⅲ. 에라스무스의 인간 이해
① 육체와 영혼의 인간
②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③ 자유의지의 인간(루터와 대조)

Ⅳ.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
① 인간과 교육
② 교육의 가능성과 방법론
③ 종교교육
④ 우신 예찬

Ⅴ.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사적 의의

본문내용

Ⅰ. 에라스무스와 인문주의

에라스무스는 중세 말기와 근대 초 유럽 전반에 걸쳐 널리 퍼졌던 문화운동이면서 교육운동인 인문주의(Humanismus)를 완성시킨 인문주의자이다. 여기서 인문주의는 무엇인가? 인간성을 존중하고 문학적 교양의 발전을 목표로 삼는 인문주의는 중세의 기독교 중심 사회에서 종교에 의해 속박 당하고 억압된 인간성의 해방을 목표로 삼았던 사상이다. 인문주의의 핵심은 인간의 잠재력과 창의력이었다. 인간의 내부에 숨어있는 이런 힘을 일깨우고 이끌어내는 것은 교육이었다. 인문주의자들은 교육을 인간이 자연에서 벗어나 후마니타스를 발견하는 과정이라고 보았다. 후마니타스는 휴머니스트이다. 이 사상운동은 14-16세기에 걸쳐서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일어났으며, 인간적인 학문이나 교양을 존중한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학문을 이상으로 삼아 현세적인 인간성을 옹호, 존중하였다. 이와 같은 인간 중심의 현세적 태도는 르네상스 운동의 사상적 기반이 되는 것이었다. 이런 관점에서 인문주의는 넓은 뜻으로는 인간주의, 좁은 뜻으로는 고전 고대의 학예 연구를 지칭하는 개념으로 쓰인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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