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설 ㅡ허삼관 매혈기] 중국 소설 위화의 소설
- 최초 등록일
- 2004.05.17
- 최종 저작일
- 2003.10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허삼관 매혈기 소설로 읽고 쓴 감상문 입니다
A+받은 것이니 많이 이용해주셔요~
목차
1. 머리말
2. 본문
1) 작가 ‘여화’에 대하여
2)시대적 배경
3)「허삼관 매혈기」에서의 ‘피’의 의미
4) 인물 ‘허삼관’에 대하여
5)다른 소설과의 비교(소설 「가시고기」)
3. 맺음말
본문내용
우리는 문학 작품을 감상할 때 여러 가지 관점을 취한다. 일반적으로 생산론적 관점, 반영론적 관점, 수용론적 관점, 절대주의적 관점, 종합주의적 관점 등으로 나눈다. 이렇듯 문학작품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작가에 대한 이해가 빠져서는 안된다. 문학 작품은 작가의 체험과 사상의 반영물, 즉 작가의 창조적 능력의 소산이기 때문이다. 사실, 책 앞의 작가 소개는 작품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 못했다. 그래서 작가에 대해 조금 자세한 자료를 찾아보았다. 위화 소설의 주인공들은 대체로 중국 사회의 이름없는 기층민들이다. <허삼관 매혈기>의 허삼관은 삶의 중요한 국면마다 피를 팔아서 대처해 온 무능력한 인간이다. <살아간다는 것>의 주인공 복귀 노인 역시 몰락 지주에서 농민으로 다시 태어나는 인물이다. 중단편의 주인공들 역시 사회·경제적 지위에 있어서는 대동소이하다. 위화는 이들의 우스꽝스러우면서도 안쓰러운 삶의 이모저모를 때로는 어둡고 심각하게, 때로는 그로테스크하고 유머러스하게 그려 보인다. 표면적으로 암울하고 무시무시한 상황을 다루고 있음에도 위화의 소설에서는 웃음과 여유가 떠나지 않는다. 좁게는 중국의 민중에 대한, 넓게는 인간 자체에 대한 궁극적인 믿음이 그런 여유를 가능케 했을 것이다. 형식적으로 위화의 소설은 중국의 전통적인 소설 양식과 서구 사실주의를 바탕으로 삼되, 남미의 마술적 리얼리즘, 미니멀리즘, 야담류의 무협소설 등 다양한 형식 실험을 가미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