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이리작가론-브레히트생애와작품세계
- 최초 등록일
- 2004.05.20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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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39세 때 발표한 『서푼짜리 오페라Deigroschenoper, 1928』이 초연 이후 대 호평을 얻어 기록적인 장기공연을 함으로써 그의 이름을 세계적인 것으로 만들었다. 이 작품이 현대의 관객에서 던져주는 커다란 메시지는 독일의 중산층을 겨냥한 풍자희극이라는 사실이다. 당시 독일의 중산층들은 브레히트의 희극의 속성을 파악치 못하고 그들의 가치관이 브레히트에 의해 송두리째 짓밟히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였다. 그러면서도 관객층은 대부분이 중산 계급이었다고 함은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이 무렵부터 그는 자신의 “계급을 버리고”마르크스주의자가 된 브레히트는 이 세계관에서 현실극복의 기능성을 찾게 되며, 그 결과 그의 문학 세계는 크게 변화된 모습을 보인다. 이제 자본주의 사회는 도적 집단으로 풍자(『서푼짜리 오페라』)되고, 자본주의 대도시는 '타락의 늪'(『마하고니 시의 흥망성쇠
목차
1.생애
2.작품세계
3.대표작품-세푼짜리 오페라
본문내용
39세 때 발표한 『서푼짜리 오페라Deigroschenoper, 1928』이 초연 이후 대 호평을 얻어 기록적인 장기공연을 함으로써 그의 이름을 세계적인 것으로 만들었다. 이 작품이 현대의 관객에서 던져주는 커다란 메시지는 독일의 중산층을 겨냥한 풍자희극이라는 사실이다. 당시 독일의 중산층들은 브레히트의 희극의 속성을 파악치 못하고 그들의 가치관이 브레히트에 의해 송두리째 짓밟히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였다. 그러면서도 관객층은 대부분이 중산 계급이었다고 함은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이 무렵부터 그는 자신의 “계급을 버리고”마르크스주의자가 된 브레히트는 이 세계관에서 현실극복의 기능성을 찾게 되며, 그 결과 그의 문학 세계는 크게 변화된 모습을 보인다. 이제 자본주의 사회는 도적 집단으로 풍자(『서푼짜리 오페라』)되고, 자본주의 대도시는 '타락의 늪'(『마하고니 시의 흥망성쇠Aufstieg und Fall der Stadt Mahagonny, 1930』)으로 묘사된다. 망명 전까지 모두 네 차례에 걸쳐 발간된 『시도Versucht』에 실린 여러 편의 학습극과 오페라『마하고니 시의 흥망성쇠』 및 이론서 『서푼짜리 소송』등은 브레히트 서사극의 발전 과정을 잘 보여 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