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의 현실주의
- 최초 등록일
- 2004.05.25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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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조선 후기 현실주의 문학의 경향
현실주의적 미학과 표현수법
고유어․방언의 도입과 현실주의 표현미학
체제모순에 대한 다양한 시적 형상
다양한 인물의 형상화와 서사시로의 길
본문내용
요즈음 우리 문학사를 주체적으로 해석해내는 작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그 작업의 일환으로서 현실주의 관점을 차용한 연구가 상당한 설득력과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현실주의는 고전문학을 바르게 설명하고 민족문학을 정립하는 데도 유효하며 조선 후기 한문학을 어떠한 지평에서 바라보아야 할 것인가에 대한 답으로도 그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주지하듯 현실주의(사실주의)는 매우 복잡다단하고 다양한 층위를 내포한다. 고전문학 특히 한문학에서도 그 적용의 문제는 매우 다기롭게 논의되고 있다. 그런데 현실주의는 특정한 시기의 문예사조로서가 아닌 문예의 일반 원칙임을 전제해야 된다. 그래야만 한문학 일반 나아가 우리의 고전문학에서 그 실상을 논할 수 있다. 문예의 일반 원칙이라 하더라도 시공을 초월한 현실주의는 있을 수 없다. 어디까지나 일정한 단계에서 대두한 역사적 개념의 현실주의로, 세계관과 창작방법이 유기적으로 관련되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의 현실주의는 우리 고전문학 그리고 한문학 내에서도 발생 발전하여 온 것이다.
기왕의 역사학계의 구성과가 말해주듯 조선 후기는 봉건사회 해체기이자 새로운 경제․사회구조를 지향하던 시대로 파악된다. 조선후기의 문학도 그러한 시대적인 분위기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전시대와 다른 양상들이 폭넓게 전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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