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이론과 작품의 상관관계
- 최초 등록일
- 2023.07.16
- 최종 저작일
- 2021.10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연극 이론과 작품의 상관관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연극 이론은 당대 사회를 비추어준다. 따라서 본 레포트는 당시 사회와 연극 이론을 연결하면서 작품과 어떤 관련성을 갖고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2. 본론
연극 역사의 시작은 고대 그리스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기원전 534년, 고대 도시 디오니시아에서 최초로 비극을 위한 경연대회가 개최되면서 학자들은 이 시기부터 연극이 존재했을 것이라고 추측한다. 당시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Aristole,B.C.384-322)는 고대 그리스의 연극 작가들이 쓴 그리스 비극의 특징들에 대해 정밀하게 이론화하였다. 시의 창작 기술을 이론화한 『시학』에서는 비극의 정의와 6요소들을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그가 말하는 비극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비극은 심각하고 완전하며 일정한 크기가 있는 하나의 행동의 모방으로서 그 여러 부분에 따라 여러 형식으로 아름답게 꾸민 언어로 되어있고, 이야기가 아닌 극적 연기의 방식을 취하며 연민과 두려움을 일으켜서 그런 감정들의 카타르시스를 행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