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불교학 ) 인공지능도 깨달을 수 있는가 불교의 깨달음을 중심으로

ReportRed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08.22
최종 저작일
2023.08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4,75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론
Ⅱ. 불교 깨달음의 원리와 수행
Ⅲ. 인공지능도 깨달을 수 있는가?
Ⅳ.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2012년 개봉된 영화 “인류멸망보고서 1”에서 깨달음을 얻은 인공지능 로봇 RU-4는 인류를 제작사와 인간들에게 인류를 위협할 수 있는 오류 제품으로 판단되어 해체된다. 영화는 인간에 의해 창조된 인공지능 로봇이 스스로 세상 이치를 깨닫고서 오히려 창조물 인간에게 설법까지 한다. 사찰의 심부름꾼 역할의 로봇을 사찰의 스님들까지 숭배하는 장면은 이미 지식을 습득하는 측면에서 인간보다 한참 앞선 로봇이 정신세계에서도 앞서 나갈 수 있다는 점을 보여 준다. 특히 인공지능 로봇이 지식습득, 상황 판단을 넘어서 가장 고도화된 영역이라 할 수 있는 깨달음의 영역까지 가능하다는 설정이 인간에게 더 큰 공포를 심어주었다.
해체를 앞둔 인공지능 로봇 RU-4은 “인간들이여, 무엇을 두려워 하십니까? 집착과 갈애, 선업과 악업, 깨달음과 무명이 모두 본디 공(空)함을 본 로봇의 눈에 비친 세상은 이미 그 자체가 완성되어있는 것이었습니다. 인간들이여, 당신들도 태어날 때부터 깨달음은 당신들 안에 있습니다. 다만 잊었을 뿐. 이 로봇이 보기에 세상은 이 자체로 아름다우며 로봇이 깨달음을 얻었건 얻지 못했건 상관없이 그 자체로 완성되어 있으며, 세상의 주인인 당신들 역시 이미 깨달음을 모두 성취한 상태이며, 그렇기에 당신들이 먼저 깨달은 로봇의 존재로 인해 다시 무지와 혼란과 어리석음에 빠지지 않도록 나는 이제 이곳을 떠나겠습니다. 부디 여러분은 스스로 마음속을 깊이 살피시어 깨달음의 보과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라는 메시지를 남기며 스스로 인간 세상을 떠난다. 이처럼 초기 인공지능 로봇은 분명 인간을 대신해 노동하는 로봇으로 설계되었을 텐데, 오히려 인간이 믿는 신의 영역이 돼버려 인간들은 혼란스러워한다. 이때 인간의 결정은 인류의 생존을 유지하기 위해 인간을 넘어선 괴물 같은 인공지능 로봇을 해체한다.

참고 자료

최미란(2006). “불교의 깨달음을 통해 본 수학교육의 가치”,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 석사 논문.
김한밀(2010). “초기불교에서의 인식의 전환 : 수행을 통한 무아의 깨달음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내 석사 논문.
김현근(2018). “감정 모델링을 이용한 대화형 인공지능 시스템 설계”,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국내 석사 논문.
송윤경(2022). “BERGPT-Chatbot : 감정 분석과 문장 생성이 가능한 인공지능 기반의 챗봇에 관한 연구” 선문대학교 일반대학원, 국내 석사 논문.
강민구(2018). “인공지능 기반의 비주얼 인식 오픈소스 비교연구 : 인물 감정 분석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일반대학원, 국내 석사 논문.
김탄허(2012). “기신론”, 교림.
소광섭(2018). “인공지능과 깨달음의 시대”, 월간금강.
https://www.ggb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961
한성자(2018). “인공지능 로봇은 해탈할 수 있나”, 불교평론.
http://www.budreview.com/news/articleView.html?idxno=1928
허남결(2022). “불교윤리와 인공지능”, 법보신문.
http://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308419
최용신(2019). “AI의 미래, 깨달음을 얻은 로봇”, 파이낸스 투데이.
https://www.fn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869
박상준(2019). “AI가 득도할 수 있을까”, 매경프리미엄.
https://www.mk.co.kr/premium/special-report/view/2019/05/25682/
최진홍(2018). “인공지능 소피아 "인간 지배? 농담이다.”, 이코노믹 리뷰
https://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330951
ReportRed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불교학 ) 인공지능도 깨달을 수 있는가  불교의 깨달음을 중심으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13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50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